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與지도부 회동…여당 주도 국회정상화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오후 새누리당 지도부와 청와대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 가동을 위한 여당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야당과 세월호 피해자 유족들의 주장에 대해선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며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의 발언을 반복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참 이야기 되고 있는 기소권ㆍ수사권 문제는 사안마다 이런 식으로 하게 되면 사법체계나 국가의 기반이 흔들리고 무너지고, 의회 민주주의도 실종되는 그런 아주 큰 문제를 야기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는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했고 청와대에선 김기춘 비서실장, 조윤선 정무수석이 배석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그래서 그건 받아들일 수가 없는 그런 거라고 보고 또 특검도 법에 여야가 추천권을 다 갖고 있는데 그래도 또 양보를 해서 어떻게든지 성사시키기 위해서 극단까지 가면서 양보를 하지 않았습니까, 추천권에 대해서"라며 "그런데 이것이 또 여야가 두 번이나 합의한 것이 뒤집어지는 바람에 국회도 마비되고 야당도 저렇게 파행을 겪는 상황이 그런 상황까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국민들은 민생이 급하니까 민생을 좀 풀어달라고 국회만 바라보고 있는데 계속 이런 식으로 가게 되니까 저도 마음이 참 답답하고, 그래서 여러분들한테 부탁을 드리려고 오늘 뵙자고 했다"며 "지금 이런 상황이면 여당이라도 나서서 어떻게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앞장서셔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국회 공전으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국민 안전에 대한 것도 참 심각한데, 지금 해경도 중간에 떠 있는 상태"라며 "그래서 국가안전에 대해 이번에 확실하게 통합적으로 하겠다고 정부조직 개정안까지 다 내놨는데 아직까지 통과가 안 되어서 국민 안전 문제가 비상체제로 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또 "이러다가 대형사고라도 나게 되면 정말 눈앞이 아찔하다. 이런 문제도 어떻게 국회에서 여당이라도 앞장서서 해결해 주시리라고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무성 대표는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통령이 혼신을 다하고 계신데 국회에서 민생 관련 경제 대책 법안이 빨리 처리되어야 하는데…, 도와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하고 국민들께 굉장히 죄스런 마음"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상대(야당)가 없어진 상황이 됐기 때문에 지금 계속 노력해서 빨리 풀어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저희는 야당이 참여를 하지 않는다하더라도 더 이상 국회를 파행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명분은 충분히 쌓았다고 본다"며 "상정된 91건 법률안 시작해서 처리할 생각이다. 다소 어렵다 하더라도 더 이상 국회를 공전으로 둘 수는 없어서 단호한 입장에서 처리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가 이 자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17일부터 상임위를 개의하며, 26일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한다는 계획을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발표했다. 또 29일, 30일 교섭단체대표연설, 10월 20일까지 국정감사, 22일 대통령 시정연설, 23~28일 대정부질문, 30일 본회의 등 의사일정이 예정돼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20일 출발하는 캐나다ㆍ미국 순방과 관련 "한-캐나다 FTA를 정식 서명하게 된다. 이어 유엔총회도 참석하고 기후변화정상회의도 참석해 여러 가지 국제적인 논의를 하게 된다"고 전했다.

또 "이번에 유엔총회 참석해서 우리의 외교의 폭을 더욱 넓혀 나가는 계기로 삼으려고 한다"며 "5일 동안 다녀올 텐데 국내 문제는 여러분께 믿고 맡기고 다녀올 테니 잘 부탁드리겠다"고 당부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