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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파업 '초읽기'…교통대란 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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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2차 조정회의 타협점 못찾을 경우 16일 첫차부터 도내 8개 버스회사 총파업 결의

경기지역 버스 노조가 장시간 운전과 저임금 개선을 요구하며 16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경기지역 버스 노조가 장시간 운전과 저임금 개선을 요구하며 16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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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지역 8개 버스 노조의 '총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버스 노조는 15일 예정된 경영진과의 2차 조정회의에서 자신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16일 첫 차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번 경기지역 버스파업에 참여하는 회사는 ▲경원여객 ▲삼영운수 ▲용남고속 ▲보영운수 ▲성우운수 ▲수원여객 ▲삼경운수 ▲경남여객 등이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관계자는 "도내 버스 노동자들은 수도권에서 가장 긴 노동시간과 상대적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다"며 "장시간 운전 개선과 생활임금 확보에 대한 경영진의 전향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16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15일 밝혔다.

경기지역 버스 노사 간 교섭 쟁점은 '노동시간 단축'과 '임금인상' 등 크게 2가지다.

경기자동차노조는 우선 "서울의 경우 1일 9시간씩 22일 근무하는 1일 2교대제를 도입해 월 198시간 운전을 하고 있지만 경기지역은 1일 17~17.5시간씩 월 12~13일을 근무하다보니 월 204시간에서 많게는 260시간까지 장시간 운전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의 개선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1일 2교대제 전환 ▲버스준공영제 도입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이에 대해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경기자동차노조는 아울러 29만7185원의 정액 인상(약 9.8%)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지하철 개통 및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로 수입이 줄고 있다며 2% 이상 임금을 올려주기는 어렵다며 버티고 있다.

경기자동차노조는 "서울, 인천에 비해 긴 운전시간과 낮은 임금은 경기지역 버스회사 운전자들의 이직률을 높이고 인원부족에 따른 장시간 운전, 대형교통사고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들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세월호 참사, 서울 송파 버스 참사와 같은 대형사고 재발을 막을 수 없는 만큼 사측이 전향적 자세로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경기자동차노조는 앞서 지난 12~13일 이틀간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조합원 4143명 중 3955명이 참가해 3661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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