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업무복귀' 이주영 장관 "해양수산 정책에 대한 국민공감대 이끌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세월호 참사 이후 첫 정책현장으로 부산을 찾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해양수산정책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이끌어내겠다"는 업무복귀 소감을 밝혔다.

이주영 장관(제공: 해양수산부)

이주영 장관(제공: 해양수산부)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장관은 29일 오후 부산 북항재개발사업 현장과 해양경제특구 시범도입 예정지를 찾아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에게서 현황보고를 받았다.
이어 기장군에 위치한 조업감시센터를 방문해 위성을 통해 원양어선의 동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조업감시시스템을 둘러보고, 지역 해양수산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장관이 부산을 찾은 것은 지난 3월 취임직후 이후로 이번이 처음이다.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수습을 위해 줄곧 진도 팽목항에 머물러온 이 장관은 다음달 1일 정부세종청사로 복귀하고 2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참석해 '연안여객선 안전혁신대책'을 보고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업무복귀 소감에 대해 "세월호 참사 수습을 지휘하기위해 진도에 머물렀는데 수색·구조가 장기화되면서 해수부의 기본적 업무가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며 "실종자 가족의 양해를 받은 만큼 앞으로 세월호 수습과 해수부 업무를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 장관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등을 위해 해외출장에 나서는 등 이달부터 업무 정상화에 시동을 걸어왔다. 이 주에는 본부 각 과별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브랜드과제를 논의하는 등 세월호 사고 이후 사실상 올스톱된 해양수산업무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그는 "해양수산분야에 브랜드정책이라 할 수 있는 의욕적 사업이 많이 있지만, (세월호 사고 이후)정책들이 (물 밑에)잠겨 앞으로 나가질 못하는 우려가 있었다"며 "적극적으로 해양수산 정책에 대한 국민공감대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해양경제특별구역제도 도입과 관련해서는 "해양특구는 항만·물류산업과 해양플랜트·조선업 등 연관 산업의 시너지 효과가 크고, 노후한 항만을 해양플랜트 중심지로 변모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해양산업 발전거점화 한다는 점이 차별화된다"며 적극적 추진을 재차 약속했다.

또한 최근 정의화 국회의장이 북항재개발 2단계 착공을 2017년으로 3년 앞당기는 방안을 밝힌 것에 대해 "2단계를 조기에 착공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부산시측 의견을 들어 반영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햇다.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센터를 방문한 이 장관은 조업감시시스템을 둘러보고 "불법조업(IUU)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유럽연합은 지난해 11월 26일 가나, 네덜란드령 쿠라카오, 한국 등 3개국을 ‘예비 불법어업국’으로 지정한 상태다.

이 장관은 특히 서부아프리카지역에서 조업중인 원양어선들에 관심을 갖는가하면, 어업지도선인 무궁화 17호와 직접 화상영상통화를 하고 승무원들을 격려했다. 아울러 장경남 한국원양산업협회장 등 원양업계 관계자들에게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부산=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