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우여 장관 "수능 영어 '절대평가' 검토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학 구조개혁, 부실대학퇴출·정원감축 보단 경쟁력 제고·유학생 유치로"

황우여 교육부 장관

황우여 교육부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교육부가 오는 2018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 5층 대회의실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능 영어 과목의 절대평가 도입을 심도 있게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황 장관은 "현재의 변별력 위주의 영어 입시제를 유지하면 4%(1등급)안에 들어가려고 과도한 투자를 하게 된다"며 "그동안 수십년에 걸친 사교육시장을 통해 영어가 무슨 결실을 맺었나 고민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영어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과잉 투자되거나 지나치게 난해한 영어교육과정을 이제는 쓸 수 있는 영어, 해외에서 국민들이 소통할 수 있고 영어 정도로 정한 다음 교육방향을 잡고 싶다"며 "그 다음에야 직업전선에서 필요한 심화과정을 하면 될 것이다. 교육부 실무선에서 앞으로 전문가들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어 절대평가 방식이 채택될 경우 수능 한국사와 마찬가지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누구나 1등급을 받게 하거나 9등급 상대평가를 3~6등급으로 완화하는 방안 등이 검토 중이다.

수능 영어평가 방식 변화 시기와 이에 대한 대비에 관한 질문에 대해 황 장관은 "2017년이 될지, 2018년이 될지 정확하지 않지만 절대평가에 무게가 실려 논의되고 큰 방향에서 그렇게 잡혀 있다"며 "3년 정도 국민들에게 적응기를 두고서 변화를 주겠다는 약속(대학입학전형 3년 예고제)은 지키겠다. 몇 년도 중요하지만 (제도가 바뀔 때 받을 수 있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연착륙 하도록 고민 중"이라고 말해 절대평가제 도입은 빨라도 2018년께에야 될 것으로 비춰진다.

황 장관은 또 대학구조개혁과 관련, 이명박 전 정부의 '부실대학 퇴출'이나 서남수 전 장관의 '정원 감축'에서 '대학 경쟁력 강화'로 방향을 전환할 것을 시사했다.

그는 "구조조정이란 것의 올바른 방향은 정원 축소보다는 대학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다"며 "재정지원제한 대학이나 구조조정에 대해 교육부가 노력할 부분은 따로 있다. 대학 재정을 두텁게 지원하고 대학 인적재원 확보에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학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외국대학 개방 등이 언급됐다. 황 장관은 "서비스산업이라는 시각에서 대학교육 정책을 정원 조정과 맞물려 조화되는 범위에서 외국대학을 개방하고 또 외국인 유학생 유치 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언젠간 닥칠 대규모 정원미달 문제를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큰일 난다는 지적을 도외시할 수 없어 구조조정을 하되 이처럼 여건 전환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라며 "일단 재정지원제한대학, 정원감축은 올해 매듭짓겠다"고 밝혔다.

부실대학 퇴출 문제와 관련해 황 장관은 "공적 기관에서 위원회를 구성해 평가방법을 완성하면 결단을 내릴 것"이라면서도 "대학 하나를 퇴출한다는 것은 그 대학뿐 아니라 해당 지역에도 타격을 준다. 많은 문제가 생긴다. 최근 사내대학, 폴리텍 대학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수요가 있다. 이런 부분과도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