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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금어기 끝났다…'꽃게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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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꽃게 금어기가 끝나면서 대형마트들이 앞다퉈 꽃게 할인 판매에 나선다. 지난해에 비해 물량도 늘렸다.

이마트는 22일부터 27일까지 6일간 가을 햇 꽃게를 업계 최저 가격 수준인 100g당 830원에 판매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마트는 20일 자정을 기점으로 2개월간의 금어기가 해제되면서 주요 산지인 충남 태안, 전북 격포 등에서 밤새 어획한 꽃게를 선별작업을 거쳐 물류센터로 이동해 다음날 새벽 살아있는 채로 각 점포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원활한 물량 수급과 저렴한 가격을 위해 해당 바이어가 7월부터 꽃게 주산지를 방문, 상주하면서 선단과의 사전계약을 통해 물량 확보에 나섰으며 지난해 준비한 물량인 180t을 모두 소진했던 만큼 올해는 약 40% 늘려 250t을 준비했다.

롯데마트는 22일, 23일 이틀간 금어기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어획한 꽃게를 전점(마장휴게소점 제외)에서 롯데, 신한카드로 결제시 100g당 840원에 판매한다. 롯데, 신한카드를 미소지한 고객도 22일부터 27일까지는 100g 당 980원의 행사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안정적인 가을 꽃게 물량 공급을 위해 선급금을 지급하고 20척의 꽃게 선단과 사전 계약해 물량을 확보했다. 올해 첫 진행되는 꽃게 행사 물량을 전년보다 30% 가량 늘려 27일까지 150t 가량의 꽃게를 선보이는 한편, 10월 말까지 지속적인 꽃게 할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21일 저녁 6시부터 전국 55개 주요 거점 점포에서 이날 새벽에 잡은 꽃게를 직송해 판매를 시작한다. 22일부터는 전 점포에서 판매한다. 가격은 100g당 840원으로, 홈플러스는 지난해에 비해 50% 가량 늘린 250t을 준비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꽃게는 대형마트에서 가격 경쟁이 가장 치열한 품목 중 하나"라며 "가격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갑각류 소비 증가로 해마다 꽃게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하면서 시즌 상품으로는 최고의 매출 비중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의 꽃게 매출은 지난해 56.1% 신장을 보였으며 올해도 현재까지 149.1% 성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해 8~9월 수산물 전체에서 꽃게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44.9%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시즌 상품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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