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 수준, 매출액 대비 R&D 비율은 현대차 1.9%, 기아차 2.1%…그린카·스마트카 위주
20일 현대차 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8218억원을 R&D 비용으로 지출했다. 매출액에서 R&D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1.9%로 나타났다. 2011년 상반기, 2012년 상반기, 2011년 상반기 각각 5830억원, 6450억원, 7092억원의 R&D 비용을 지출한 현대차의 매출액 대비 R&D 비용 비율은 각각 1.5%, 1.5%, 1.6%였다.
총 9건 중 4건은 친환경그린카, 스마트카 관련 R&D다. 친환경 저진동 슬림시트는 패드 셀 크기 균일·조밀화를 통해 저진동을 구현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시리 연동 AVN은 차량 내비게이션과 아이폰 시리 앱을 연동해 애플 시리 기능을 차량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이다. PWM 제어 ASIC 개발은 연비 개선 및 이산화탄소 발생 감소를 도와준다.
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5112억원의 R&D 비용을 지출해, 매출액 대비 R&D 비용 비율이 2.1%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2011년 상반기, 2012년 상반기, 2013년 상반기 각각 4197억원, 4311억원, 4746억원의 R&D 비용을 지출해 매출액 대비 R&D 비용 비율이 1.9%, 1.8%, 2.0%였다.
기아차는 "고강도 배터리 케이스는 배터리 케이스 경량화를 통한 연비 향상을 목표로 한다"며 "전기차 주행거리 증대 기술은 공조 소모 동력 축소를 통한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공기식 히트펌프시스템 적용은 난방 소모전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기아 텔레매틱스 젠 1+ 시스템은 북미지역 기아차의 스마트폰 연동장치 개발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3월 정 회장은 '제4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을 상대로 R&D 경영을 약속했다. 정 회장은 서면 인사말을 통해 "친환경그린카와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카 같은 혁신기술 개발은 물론 연구인력 확보에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차량 연비와 안전 성능을 더욱 강화하는 등 제품 경쟁력과 품질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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