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정교육감 "교총은 '9시등교'놓고 갈등 조장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18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보도자료를 통해 '9시 등교' 정책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는 밝힌 데 대해 법적 다툼의 대상이 아니라고 못박았다. 나아가 9시 등교 문제를 놓고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도교육청은 20일 공문과 이재정 교육감 서한을 통해 "(9시 등교가)학교장의 권한이나 자율성을 침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교총이 이를 지적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그러면서 한국교총이 9시 등교에 대해 ▲현실적 ▲교육적 ▲법적 ▲종합적 고민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데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도교육청은 먼저 "교총이 9시 등교의 현실적 문제로 '가정과 학교의 현실'을 이야기하지만 맞벌이 부부 자녀 등에 대한 문제는 세이프존 설치, 아침운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대안을 이미 제시한 상태"라며 "'수업이 늦게 끝나 학원 가느라 저녁밥도 굶을 수 있다'는 우려와 '새벽반 학원 등 사교육의 부작용'도 학생 중심이 아닌 학원 중심의 생각이 반영된 것을 교총이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역공을 폈다.

또 "교총이 교육적 문제로 제기한 것들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제외하면 사실상 현실적 문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교육청은 학부모 이해 교육을 통해 가족의 교육력 회복과 바람직한 수면 습관 기르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교총의 9시 등교에 따른 법적 문제에 대해서도 '획일적 9시 등교 강제는 절차적 민주성과 법령을 무시하고, 학교자율화 외면한 교육감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교육청은 강제성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며 "'학생등교실태 조사'는 공문 시행의 결과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정 절차일 뿐"이라고 못박았다.

아울러 "후속 내용도 '단위학교별 홍보' 및 '우수 사례 나눔' 등 학교문화를 바꾸기 위한 자율적인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며 "학교장이 수업시작 시각과 끝나는 시각을 정하도록 하는 법적 규정의 근원은 '조선교육령'으로 당시 1면(面) 1교(校)가 대부분인 현실에서 원거리 통학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그 법적 취지는 학생 중심의 교육에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교총의 현재 법규에 대한 해석이 학생을 중심에 놓고 본 것인지 우리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교육과 학교에 대한 종합적 고민 부족에 대한 지적도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교총은 학생을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 보기보다는 지도 대상으로 바라보는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지만 오히려 이런 생각이 학생과 학부모 간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9시 등교 정책은 교육 본연의 모습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고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시도"라며 "학교현장에서 학교장은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리더십과 지혜를 발휘해 학생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끝으로 "교총은 학교장과 학부모,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갈등을 더 이상 조장하지 말고 학생을 위한 교육 만들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