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량 격전지 해남 우수영 울돌목 조류세기는 "11.6노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돌목

울돌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명량해전의 격전지 해남 우수영 울돌목의 조류세기는 과연 어떻게 될까.

영화 ‘명량’에서 빠른 유속 때문에 적군의 배가 회오리치던 장면을 연출하던 이곳은 해남과 진도사이에 있는 협수로로 한국 수역에서 조류가 가장 빠른 곳이다.
해남군(군수 박철환)은 울돌목의 빠른 유속을 관찰하기 좋은 지점 3곳을 관람 포인트로 지정해 홍보하고 있다.

우수영관광지 매표소 아래에 설치된 정자 3곳에서 회오리치는 물살을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는데, 보통 보름과 그믐 때 가장 빠른 유속을 관찰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돌목시험조류발전소의 서한경 연구원에 의하면 발전소 설치 이래 지금까지 최고 13노트(24㎞/h)를 관측한바 있으며, 통상 7노트에서 10노트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해군 충무공리더쉽센터의 제장명 교수가 2013년 명량울돌목 역사교실에서 발제한 자료에 의하면 이 수역의 최협부는 대조 시 최강유속이 11.6노트(21.5㎞/h)까지 달한다고 했다. 당시 조선수군의 전선속도가 3노트인 점을 감안하면 3배 이상이다.

특히 제 교수는 명량해전이 발발한 1597년 9월16일 조류에 대해 8시48분쯤 9.7노트의 북서류(밀물) 최강류가 흐르다가, 12시57분에 동남류(썰물)로 전류된 후 오후 3시3분쯤 8.4노트의 최강류가 흘렀다고 설명했다.

결국 명량해전 당시 왜선이 울돌목에 도착한 시간이 12시쯤으로 썰물로 바뀌며 급작스럽게 밀려 내려오는 바닷물과 좁은 해안을 빠져나가지 못한 일본군이 크게 참패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특히 울돌목에는 빠른 조류속도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조류발전소가 2009년 5월 준공됐는데, 빠른 물살로 인해 구조물 설치공사에 두 번이나 실패하는 우여곡절을 겪은 곳이기도 하다.

군 관계자는 “영화 명량의 인기에 힘입어 울돌목의 빠른 유속을 관람하러 오는 이들이 많다”며 “안전하면서도 실감넘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지정했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