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형발사체개발 사업, 엔진구성품 시험설비 2종 구축 완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터보펌프 시험설비 및 연소기 연소시험 설비 개발시험 착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6월 한국형발사체 개발의 핵심기술인 액체엔진(75톤급) 개발 및 엔진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와 ‘연소기 연소 시험설비’ 2종을 나로우주센터에 구축하고, 그 동안 안정화 과정을 거쳐 관련 시험장비를 모두 설치 완료하고 본격적인 개발 시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터보펌프 실매질(연료) 시험설비는 액체엔진의 주요 구성품의 하나인 터보펌프 개발 및 성능 시험설비다. 터보펌프가 고온·고압의 공기를 생성한 후 일정한 규격과 정량의 연료(케로신+산화제)를 연소기로 정확하게 공급하는지에 대한 성능평가와 검증을 위한 시험설비다.

75톤급 터보펌프는 약 130초(7톤급 터보펌프는 약 500초)까지 실매질 시험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각 80회 이상의 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터보펌프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터빈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해 추진제탱크에 있는 추진제를 고압으로 연소기에 공급하는 구성품이다.

연소기 연소 시험설비는 한국형발사체 액체엔진의 연소기에 대한 성능평가와 검증을 위한 시험설비로, 75톤급 액체엔진 연소기는 약 130초까지 연소시험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각 120회 이상의 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터보펌프 시험설비는 설비 검증 후 일차적으로 7톤급 터보펌프 실매질 공급시험(7월 1일, 300초 회전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터보펌프 개발 시험의 본격 수행을 앞두고 있고, 연소기 연소 시험설비는 시험설비 검증을 마치고 75톤 연소기 연소시험을 본격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형발사체개발 사업을 통해 구축하는 액체엔진 및 추진기관 시험설비는 총 10종으로, 2012년 1종, 2014년 5종, 2015년 4종을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그동안 우리나라에 발사체용 엔진구성품, 엔진시스템 등 개발을 위한 시험설비가 없어 시제품(75톤, 7톤)을 개발하고도 시험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었다.

이번에 구축한 엔진구성품 시험설비를 시작으로 엔진시스템, 추진기관시스템 시험설비 추가 구축을 통해 한국형발사체급 대형 액체엔진 구성품에 대한 성능 및 신뢰도 평가 능력을 확보하고, 우주발사체 기술 자립화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