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흥업무단지로 주목 받는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 사옥마련과 투자처로 '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통·상권 발달 빠르고 동종 업계 시너지 효과까지 누려 인기
신흥업무단지로 주목 받는 문정동 일대 지식산업센터 눈여겨 볼만


[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지식산업센터가 틈새 수익형 부동산으로 새롭게 주목 받으면서 서울디지털밸리처럼 신흥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식산업센터가 밀집해 있으면 동종 업계간 커뮤니티 활성화로 시너지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으로 상권과 교통 등의 발달로 유동인구가 풍부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개발에 따른 지가상승으로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미 수많은 지식산업센터들이 밀집해 있는 서울 구로·금천구와 성수동 일대는 뚜렷한 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구로동의 에이스 하이엔드 타워1차 부지의 경우 준공년도인 2005년 공시지가는 3.3㎡당 603만원이었으나 2014년에는 3.3㎡당 1282만3800원으로 2배 이상 상승했다. 또한 성수동의 코오롱 디지털 타워 부지의 공시지가는 2008년 3.3㎡당 957만원에서 2014년 3.3㎡당 1233만5400원으로 올랐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기업들을 대상으로 임대를 주기 때문에 임대료가 밀릴 가능성이 적고 한번 들어서면 잘 나가지 않아 장기간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며“단 지식산업센터도 나홀로보다는 정부의 지원이 풍부해 산업단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밀집지역에서도 상품이나 인지도면에서 장점이 많은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근 서울 송파구 문정동 일대는 문정법조단지와 미래형업무단지 개발로 새롭게 떠오르면서 대형 건설사들이 지식산업센터 공급에 적극 자서고 있다. 이 중 현대건설이 문정택지지구 6블록에서 분양중인 ‘현대지식산업센터’는 지하철 8호선 문정역역세권의 입지와 투자자들의 부담을 낮춘 계약 조건으로 분양 마감을 앞두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문정지구비즈니스파크는 송파구의 핵심 개발사업 중 하나로 문정지구비즈니스파크는 송파구 문정동 일대 54만여㎡ 규모의 대지에 신성장동력산업과 공공행정시설, 오피스, 오피스텔 등이 들어서는 미래형 업무단지로 개발될 전망이다”라며 “일대 지식산업센터들의 업무협력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등 기업체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여 투자가치가 상당히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면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는 연면적 16만여㎡를 상회하는 지하 5층~지상15층, 3개동의 랜드마크급 규모로 만들어지며 3개 동이 하나의 주차장을 공유하며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각 동간의 연계성이 뛰어나고 넉넉하고 편리한 주차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철역과 도로 교통이 잘 갖춰져 있어, 기업체는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출퇴근이 편리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서울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이 걸어서 약 3분 거리인 역세권으로 강남까지 20분 안팎이다. 또 서울동남부 중심축인 송파대로와 동부간선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이용 송파는 물론 분당, 판교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특히 2015년에는 KTX 수서역이 새로 생길 예정이다. 수서발 KTX노선은 현재 수도권 전철과 연계해 수서~동탄~평택 구간 내 철도신설 공사를 진행되고 있다. 이 노선이 신설되면 기존에 구축된 나머지 경부선과 연계돼 서울, 수도권 및 전국을 잇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으로 전국 일일 생활권 가능하게 된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해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인근 동남권 유통단지(가든파이브)에는 CGV, NC백화점, 아트홀, 패션전문 매장 등 쇼핑과 문화를 담당하고 있다. 동부지방법원과 검찰청 이전이 예정돼 있다. 또 문정역과 현대 지식산업센터까지는 선큰 형식과 지하보도로 연결하는 ‘컬처밸리’가 조성된다. 가락시장도 노후화와 지역 주민의 환경 및 교통 민원 증가에 따라 현대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계약금은 10%, 중도금 40% 무이자 대출 등 부담을 낮춘 계약조건(지식산업센터, 업무시설, 창고)으로 분양 중에 있으며 분양가의 최고 7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해 중소기업들의 사옥마련에 적격이다.

송파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의 분양 홍보관은 송파구 문정동 54-8번지에 있으며 입주는 2016년 2월 예정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