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흥군 운대리 가마터, 우리나라 최고의 덤벙 분청생산지 입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흥군(군수 박병종)은 24일 전남도 지정 기념물 제80호 '고흥 운대리 도요지'발굴조사 현장설명회를 문화재 전문가, 학계, 도예가, 마을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박병종 고흥군수(왼쪽)가 가마터에서 나온 자기를 살펴보고있다.

고흥군(군수 박병종)은 24일 전남도 지정 기념물 제80호 '고흥 운대리 도요지'발굴조사 현장설명회를 문화재 전문가, 학계, 도예가, 마을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박병종 고흥군수(왼쪽)가 가마터에서 나온 자기를 살펴보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덤벙 분청사기의 꽃"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고흥군(군수 박병종)은 24일 전남도 지정 기념물 제80호 '고흥 운대리 도요지'발굴조사 현장설명회를 문화재 전문가, 학계, 도예가, 마을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발굴조사가 이루어진 고흥군 두원면 운대리 일대는 청자 가마터 5개소와 분청사기 가마터 25개소가 밀집분포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 자기 생산지로 알려져 왔다.

이 가운데 분청사기 1호와 2호 가마터는 인화분청을 비롯하여 삼감, 조화, 박지, 철화, 규얄, 분장기법 등이 확인되어 분청사기의 출현에서 쇠퇴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되어 2011년 12월 23일 사적 제519호로 지정되었다.

고흥군에서는 우리나라 덤벙(분장) 분청사기의 꽃으로 알려진 분청사기 가마터 제7호에 대한 발굴 조사를 사업비 1억5천만원을 지원해 (재)민족문화연구원(원장 한성욱)에 조사 의뢰하여 발굴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발굴조사 결과 가마 1기, 공방지 2기, 폐기장 1기, 배수로 1기, 수혈 등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가마는 자연 경사면을 굴광해 축조한 반지하식의 세장한 타원형으로 불창기둥이 있는 연실(連室) 등요(登窯)이다.

불창기둥이 있는 연실구조는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 분청에서 백자로 전환되는 시기에 등장하는 구조로 이러한 발전된 구조는 열효율을 높이고 질 좋은 분청사기 생산이 가능한 선진적인 가마구조이다.

따라서, 고흥 운대리 7호 분청사기 가마가 매우 발달된 구조를 갖추고 양질의 분청사기를 생산하였음을 보여준다.

출토유물은 백자 1점을 제외하고 모두 일상생활 용기인 발과 접시가 중심을 이루며, 종지, 병, 호 등이 다양하게 출토되었다.

확인된 기법은 인화와 조화, 박지, 철화, 귀얄, 덤벙 등 분청사기를 만들 때 사용하는 모든 기법 사용이 확인되었으며, 이 가운데 덤벙 기법이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고흥 운대리가 우리나라 최고의 덤벙 분청 생산지였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운대리 덤벙 분청사기는 우리나라 덤벙 분청을 대변할 정도로 가장 특징적인 미적 요소를 갖추고 있는데, 특히 발(鉢)은 국내 보다 일본에서 寶城粉引(호조고히기)로 불리며 차 도구로 더욱 사랑받아 대외 수출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운대리 7호기 분청사기 발굴조사를 통해 그 동안 미흡하였던 국내 덤벙 분청사기 연구와 일본에 전래되고 있는 분장다완(粉粧茶碗)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병종 고흥군수는 "이번 발굴조사를 통하여 고흥 운대리가 우리나라 최고의 덤벙 분청 생산지였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 우리나라 덤벙 분청을 대변할 정도의 미적 요소를 갖추고 있는 만큼, 운대리 지역에 대하여 지속적인 발굴조사를 실시해 고흥 명품 덤벙 분청사기를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고흥군에서는 두원면 운대리 인근 19만2천㎡ 부지에 사업비 420억 원을 투입하여 문화공원과 청소년수련시설을 조성하고, 건물연면적 9,793㎡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분청문화관(분청전시관, 역사문화관, 설화문학관)을 건립하여 2016년 말 준공할 계획이다. 위 사업이 완료되는 2017년부터는 고흥의 새로운 인프라로 부각될 전망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