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디스플레이, 원화강세에도 실적선방…3분기도 좋다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LG디스플레이 가 급격한 원화 강세에도 양호한 수준의 2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실적설명회를 열고 2분기 영업이익은 1631억원, 매출액은 5조979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각각 전분기 대비 73.0%, 7.0% 증가한 수준이다. 다만 전년 동기대비로는 55.4%, 9.0% 감소했다.
◇원화강세에도 환헤지로 선방= LG디스플레이의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크게 늘며 9분기 연속 흑자기조를 이어나갔다. 2분기 계절적 수요 증가와 UHD TV 및 대형 패널 출하 증가, 그리고 일부 제품 가격이 상승하는 긍정적 가격 흐름 등에 힘입었다.

면적기준 2분기 판매량은 대형 패널 출하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12% 증가한 936만 평방미터를 기록했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42%, 모니터용 패널이 21%, 모바일용 패널이 16%, 노트북PC용 패널이 12%, 태블릿 PC용 패널이 9%를 차지했다.

원화강세 기조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LG디스플레이는 급격한 환율변화에도 선방했다고 자평했다. 80~90% 가량이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결제도 주로 달러로 이뤄지는 것을 감안하면 헤지가 잘 됐다는 설명이다.
김상돈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2분기 중 원화 가치가 4% 정도 절상되면서 영업이익 측면에서 1300억원 정도 손실을 입었다"면서도 "환 영향을 상쇄할 수 있도록 헤지가 돼 있어 경상이익은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실제로 당기순이익을 보면 원화강세에도 선방한 것을 알 수 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2560억원, EBITDA는 1조78억원(EBITDA 이익률 17%)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929억원 더 높은 것은 외화표시 부채의 평가이익이 늘면서 리스크가 상쇄됐기 때문이다. 구조적인 환헤지가 가능한 재무구조가 설계돼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2분기에는 재고 역시 타이트하게 관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전무는 "분기별 재고가 9% 수준 감소한 2조원 미만"이라며 "앞으로 대형 및 UHD 증가, 신제품 출시 등으로 재고가 증가하겠지만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전했다.

◇3분기는 더 좋다…OLED 사업 전략 유지= LG디스플레이는 3분기에는 2분기보다 개선된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판가 상승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계절적 성수기 효과, TV를 중심으로 한 대면적화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했다.

김 전무는 "3분기는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대형화트렌드 지속, 모바일 신제품 라인업 증가로 인해 출하면적이 전분기 대비 한 자릿수 중반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하 면적 증가율이 보수적인 것 아니냐는 평가에 대해서는 "단위당 판가가 높은 중소형제품의 출하 증가로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김 전무는 "가격은 등락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전반적인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원화 강세와 지역별 실수요 변화 추이 등 재고상승여부는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전했다. OLED 등 미래준비와 관련된 투자는 EBITDA 내에서 합리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6세대 LTPS(Low Temperature Poly-Siliconㆍ저온폴리실리콘)의 캐파(생산능력) 은 연내 확정하고, 10세대 라인 투자계획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밝혔다.

이날 실적설명회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주력하고 있는 OLED TV 패널과 중소형 OLED 패널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OLED TV 패널 수율이 어느 정도를 기록하고 있는지, 언제쯤 시장이 개화될 것으로 보는지, 중소형 패널의 경우 플라스틱 OLED 외에 투자 가능성은 없는지 등이 주된 질문이었다.

김 전무는 "OLED TV는 현재 계획된 수율이나 퍼포먼스 면에서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면서도 "규모의 경제나 재료비 등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 가격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양산하는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상태라는 설명이다. 이어 "과거 LCD의 경우 90% 수율을 달성하는 데 6년이나 걸렸지만, OLED의 경우 두 배 이상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OLED TV의 생산가능량(CAPA)을 최대로 돌리는 시점은 2015년 말이나 2016년 초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는 "전체적인 공정기술을 확고히 하는 시점이 되면 의미 있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OLED TV와 중소형 OLED 패널 기조는 연초와 변화가 없고, 중소형의 경우 플라스틱 OLED를 베이스로 두고 꾸준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송영권 전략마케팅그룹 전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IPS 베이스의 LCD와 플라스틱 OLED의 두가지 구조를 지속할 것"이라며 "플라스틱 OLED로 디자인 차별화, 접히는 기능 등을 구현할 수 있어 충분히 차별화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