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방학 앞둔 고1·2 영어 학습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들쑥날쑥 수능 난이도, 고1·2 영어체력 키우기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지난달 부산시교육청이 주관한 고1·2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는 영어가 매우 까다롭게 출제됐다. 기본기가 튼튼한 학생마저도 틀리기 쉬운 고난이도의 문제들이 나오면서 등급컷도 1등급이 90점을 넘지 않았다. 반면 같은 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고3 수능모의평가의 영어영역은 역대 수능과 모의평가를 통틀어 가장 많은 만점자가 나와 '물수능' 논란이 일었다.

이렇게 영어의 난이도가 들쑥날쑥한 상황에서 쉽게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고1·2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은 무엇일까. 공부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여름방학도 시작된 만큼, 이럴 때일수록 '기본기' 다지기에 충실해야 한다는 대치 미래탐구 학원 영어과 글로리아 강사의 조언을 들어보자.
◆고1, 문법을 완벽하게 정복하라!
문법은 내신에서 6~7문제, 수능에서는 2문제밖에 출제되지 않지만, 영어영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독해를 '감'이 아닌 실력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법의 기본기가 튼튼해야 한다. 문법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가장 어렵게 느끼는 영역이지만 정확히 알면 매우 쉽게 풀 수 있다. 문법은 각 단원별로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법칙들이 있다. 예를 들어 동명사 단원에서는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이 10개 정도 있고, 부정사 단원에서는 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이 15개 정도 있다. 이것들을 반드시 외워야 문제 풀이가 가능하다.

따라서 문법을 공부할 때는 작은 노트를 준비해서 각 단원별로 외워야 하는 중요 법칙들을 따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이때 관련 예문을 함께 정리하면 금상첨화다. 정리된 노트를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틈틈이 꺼내본다면 문법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듣기는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www.sen.go.kr)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 학년 기출 모의고사의 MP3 파일을 활용하면 좋다. 학년에 상관없이 문제지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듣기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때 듣기실력을 더 확실히 다지고 싶다면 받아쓰기(dictation)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오디오를 흘려듣지 말고 한 문장씩 끊어 들으면서 받아쓰기를 하면 스스로 놓치는 발음과 어려운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을 반복 청취하면서 익숙해지도록 연습하자. 또 중요한 숙어가 듣기에 출제되기도 하는데, 숙어가 나올 경우 단어장에 정리해서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생각보다 어휘가 약한 학생들이 많다. 이런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는 한 단어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2시간 동안 100개의 단어를 외우는 것이 목표라고 했을 때, 먼저 100개의 단어를 눈으로 한 시간 동안 훑고, 다음날 이것을 같은 방법으로 한 시간 동안 훑는 식으로 노출 빈도를 높이는 것이 암기에 효율적이다. 또한 매일 독해 지문을 20개씩 푼다는 계획을 세우고, 그 지문에 나온 어휘를 정리해 외우는 것도 좋은 공부방법이다.

독해는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독해는 단기간에 실력을 쌓을 수 없으므로, 방학 동안 꾸준한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영어 지문 15~20개를 풀자.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을 선택해야 한다. 대략 20~25분에 걸쳐 문제를 풀었다면, 채점 후 해석이 안 되는 지문 몇 개를 골라서 직독직해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설지를 펴놓고 참고하면서 주어, 동사로 문장의 뼈대를 세우고 중간에 등장하는 분사가 무엇을 수식하는지, 관계대명사가 왜 쓰였는지 등을 연구하며 해석을 제대로 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고2, 기출 모의고사 및 EBS 독해문제집을 활용하자!
고3이 된 후에 EBS수능영어 교재를 접하고, 그 난이도에 놀란다면 이미 때는 늦었다. 고3 EBS수능영어 교재들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고2부터 미리 고3 수능영어 난이도를 접해보고, 그에 맞춰 실력을 쌓아두는 것이 좋다.

영어는 학년별로 따로 배워야 하는 단계가 없는 유일한 과목이다. 즉, 마음먹기에 따라 고2가 끝나기 전에 수능영어 마스터가 가능하다. 고2 여름방학부터 겨울방학까지 약 7~8개월간 고3 EBS수능 문제집 3~4권을 풀며 공부하는 것이 좋다. EBS 교재의 난이도는 해마다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올해 문제들을 꼼꼼히 공부해 놓은 학생이라면 고3이 되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자신 있게 문제를 풀 수 있다.

EBS 교재를 풀며 주의할 점은 '감'으로 문제를 풀어 정답을 맞추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려운 지문을 접했을 때 해설지를 옆에 펴 놓고 한 문장씩 직독직해를 해가며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또한 어려운 단어가 나오면 즉시 암기하면서 지문 전체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