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최경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최경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회 기재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의결
-보고서 의결됐지만 야당 의원들은 '부적격' 의견 밝혀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10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기재위 여야 의원들은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최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의결했다.

여당 의원들은 전체회의에서 최 후보자가 경기 회복, 일자리 창출 등 한국 경제의 과제를 추진해나갈 의지와 경험을 갖췄다고 평가하며 '적격' 의견을 밝혔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최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지만, 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제시했다.
오제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최경환 후보자의 경제정책을 보면 부채를 늘리지 않고 빈부격차를 완화해서 경제를 정상적으로 살리겠다는 기조가 보이지 않는다"며 "계속 불평등과 부채를 통해서 경제를 살리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거 MB정부 정책을 답습하고, 오히려 확대 재생산 우려를 갖게 했다"며 "저희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런 정책이 한국 경제 저성장을 심화하고 빈부격차 악화를 초래하지 않을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경환 후보자가)부적격하다, 의견 다시 한번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기재위는 9일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었지만, 야당 의원들이 최 후보자에게 추가 답변을 요구해 보류된 바 있다. 야당 의원들은 최 후보자에게 ▲확대 재정정책 재원 방안 ▲공급중시 경제정책을 유지할 것인지, 수요중시 경제정책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인지 ▲추경 편성 규모 ▲추경 이외의 다른 수단 ▲가계 가처분소득 증대를 위한 정책수단 가계소득 중심 경제성장' 정책에 대한 의견 등 16가지 질문을 추가로 서면 질의했다. 최 후보자는 이에 대해 9일 밤 서면으로 답변을 보냈다.

야당 의원들은 최 후보자의 답변이 여전히 '미흡'하다고 판단해 오전 내내 논의를 이어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채택에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기재위 야당 간사는 전체회의에 앞서 기자와의 통화에서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하지 말자는 의견이 강하게 나왔다"며 "채택하지 말자는 입장은 최경환 후보자의 답변을 보면 '빚내서 잔치'하자는 건데 이런건 안된다는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