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상부터 조립까지…미래부, '내가 만드는 ICT 활성화 추진계획'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픈소스 HW?SW 기반 ICT DIY 개념도

오픈소스 HW?SW 기반 ICT DIY 개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누구나 창의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CT) 제품과 서비스를 구상해 이를 스스로 조립·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26일 정부는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주재로 '제 10차 창조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내가 만드는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활성화 추진 계획(안)'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내가 만드는 ICT(ICT DIY)'란 누구나 창의력을 바탕으로 ICT 제품·서비스를 구상하고 이를 스스로 조립·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국민의 상상력을 실현함으로써 창조경제 구현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미국·유럽 등에서는 오픈소스 하드웨어(HW)·소프트웨어(SW) 플랫폼 기반의 ICT DIY 창작활동이 확산되고 있다. 개발자대회를 통해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며 스스로 제작한 ICT 제품을 활용해 창업으로 연계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도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일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ICT DIY 활동을 추진중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ICT DIY 창작 생태계가 미흡해 정책적 지원을 통해 ICT DIY의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미래부는 국내의 ICT DIY 창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내가 만드는 ICT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추진과제로 ▲ICT DIY 창작문화 확산 ▲ICT DIY 창작활동 지원 ▲개방형 표준·플랫폼 개발 및 보급 ▲국제협력 지원 등 4대 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우선 ICT DIY 창작문화 확산을 위해 ICT DIY 교육지원 및 홍보 활동을 추진하며, ICT DIY 창작카페 지원을 위한 로고제도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ICT DIY 창작활동 지원을 위해 창작경진대회 개최, DIY 커뮤니티 지원 및 활성화, 개발환경 조성 그리고 창업·보육 지원 등 ICT DIY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지원을 통해 국민 체감효과 및 산업 파급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아울러 초보자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배포하고, ICT DIY를 위한 HW·SW 플랫폼 표준화 및 개발지원 및 보급을 통한 ICT DIY 이용 기반을 구축한다. 개방형 ICT DIY 독자 플랫폼의 경쟁력 제고, 국내 제품·서비스의 글로벌화를 위한 협력기반도 구축한다.

미래부 관계자는 "현재 4만 명 수준의 창작인구를 17년까지 50만 명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관련 전문가도 현재 300명 수준에서 1만 명 이상으로 증가시키겠다"고 설명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