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北, 납치문제 조사하면 3가지 제재 동시 해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일본 정부가 북한이 특별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를 실행하면 약속한 제재 3가지를 동시에 해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2일 기자회견에서 대북 제재 해제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조사위원회가 출범하면 그 조직에 관한 것을 우리가 파악하고 구체적인 조사를 실행한다"며 이런 상황들을 판단한 단계에서 발표한 3가지 제재를 동시에 해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앞서 북한이 특별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조사를 개시하는 시점에 인적왕래규제조치, 송금보고 및 휴대반출 신고금액에 관한 특별 규제조치, 인도적 목적의 선박 입항 금지 등 3가지 제재를 해제하기로 약속했다.

스가 장관은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에 3주가량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에 관해 "약속이므로 그런 방향으로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필요하면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만날 의사가 있다는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납치문제 담당상의 발언에 관해 "현 시점에서는 총리의 방북을 운운할 상황이 아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아베 총리는 12일 총리 관저에서 열린 '정부·여야 납치문제 대책기관 연락협의회'에서 납치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북한과의 재조사 합의에 관해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구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북한에 강하게 촉구하겠다"며 "여야의 결속이 북한에 대한 강한 압력이 된다"고 협조를 요구했다.

회의에는 자민당, 민주당, 일본유신회, 공명당, 다함께당, 결속당 소속 의원이 출석했으며 이들은 납치 피해자 지원 제도를 확충하도록 논의를 서두르기로 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