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무현과 정몽준, 노무현과 박원순의 각기 다른 인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노무현 대통령 서거 5주기인 23일을 맞아 박원순, 정몽준 두 서울시장 후보와 노 전 대통령의 인연이 새삼 눈길을 끌고 있다.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는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그리움이 커지면 그림이 된답니다. 제 마음 속 그림으로 남아 있는 고 노무현 대통령, 저는 그분의 변호인이었습니다. ‘사람 사는 세상’ 만드는 길에 늘 함께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당시의 변호인 선임신고서 사진과 영화 ‘변호인’ 출연진·스태프와의 사진을 올렸다.
또 박 후보는 전날 자신의 블로그에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한결같이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이라 말씀하셨던 사람, 고 노무현 대통령. 저는 그분의 변호인이었습니다. ‘변호인’이라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불렸던 박상순이 접니다”라고 썼다.

이어 그는 “‘국가란 국민입니다’고 외치던 송우석 변호사, 아니 노무현 변호사의 말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시민에게 진 빚 열심히 발로 뛰면서 갚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같은 시대에 판검사의 길을 포기하고 인권변호사의 길을 택했다는 점에서 노 전 대통령과 공통점이 있는 박 후보는 1987년 대우조선 노동자들을 변호하다가 집시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노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 99인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한편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와 노 전 대통령의 ‘악연’은 정 후보의 아버지인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무명의 초선 국회의원 노무현을 일약 ‘청문회 스타’로 만든 우리나라 헌정 사상 최초의 청문회인 ‘5공 청문회’ 당시 노 전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 장세동 전 대통령 경호실장과 함께 출석한 정주영 회장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아호를 딴 ‘일해’재단 설립과 기금모금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이 청문회에서 정주영 회장은 재단 설립 비용 일부와 부지를 제공한 혐의로 청문회의 칼날을 피해가지 못했다. 그리고 결국 이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감춰져 왔던 정경유착의 비리가 부분적으로나마 세상에 밝혀졌다.

그리고 정주영의 여섯 번째 아들 정몽준은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과 만난다. 노무현은 정몽준과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뒤 국민 여론조사를 거쳐 단일 후보가 됐으나 정몽준은 대통령 선거를 불과 하루 앞두고 노무현 지지 철회를 발표했다.

정몽준의 형인 정몽헌 회장의 자살 역시 노무현 정권과 맞닿아 있다. 2003년 정몽헌 전 현대아산그룹 회장은 대북송금특검을 받은 뒤 비자금 사건으로 중수부 조사를 받았는데, 두 번째 조사를 받은 이틀 뒤 사옥에서 투신해 생을 마감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