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장에서]누군가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도(전남)=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세월호 가족들이 머물고 있는 진도 체육관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말의 의미를 곱씹게 된다. 실종자 구조에, 가족 지원에 관계되는 모든 부처는 늘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한다. 무엇이 '최선'일까.

2011년 대지진 때 일본 당국이 학교 체육관에 마련한 피난소에는 가족 단위의 텐트가 제공됐다. 이 사진이 공개되자 사고대책본부는 '칸막이' 설치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여전히 칸막이나 텐트 같은 건 없다. 당국은 '공식적으로 합의된 가족들의 요청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체육관에서 만난 한 할아버지는 의자가 빽빽이 놓인 2층 관람석 한구석에 종이상자로 주변을 막은 채 앉아 있었다. 그는 "아래(체육관 바닥)는 너무 환해서…"라고 말했다. 관람석 뒤편에 누워 있던 중년 남성 역시 "사방이 뻥 뚫린 아래쪽이 오히려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그들은 분명 힘들고 답답하다. 그러나 바닷속에서 가족을 데리고 나오지 못한 고통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닐 '물리적 불편'에 대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을까.

국립남도국악원을 실종자 가족 숙소로 제공하지 않은 것도 당국은 '가족들이 옮기기를 원하지 않아' 추진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원하지 않았다' '요청이 없었다'는 한결같은 해명은 거짓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지금 가족들이 그 넓고 휑한 체육관에서 매트 하나 깐 채 옷을 갈아입고 음식을 먹고 잠을 자는 건 그게 아무렇지도 않아서가 아니다. 자신을 보호할 만한 정신적 에너지도, 마음의 여유도 없기 때문일 것이다.

대책본부의 한 관계자는 "그분들이 지금 본인 편한 게 중요하겠나. 그게 자식 찾는 것보다 중요하겠나"라고 말한다. 바로 그 얘기다. 자식 찾는 것 말고는 아무 것도 생각할 수 없는 사람들을 어떻게 보살필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하는 것, 알아서 말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 것, 그래야 '최선을 다하는 것' 아닐까.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