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는 지구와의 지속가능성을 생각하는 친환경 제품으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패션 브랜드다. 리바이스의 친환경 제품으로는 워터리스 진과 웨이스트리스 진이 대표적이다. 워터리스 진은 청바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물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인 친환경 공법이 만들어진 청바지로, 리바이스는 워터리스 공법을 통해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7억 7000만ℓ의 물을 절약했다. 이는 81만명의 사람이 1년 동안 충분히 마실 수 있는 물의 양이다. 청바지 한 벌당 약 20%의 재활용 천과 평균 8개의 플라스틱 페트병에서 플라스틱 폴리에스터 섬유를 뽑아내 만든 웨이스트리스 진은 페트병의 갈색과 녹색이 은은하게 청바지에 배어 멋스러움을 더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SPA브랜드 H&M은 친환경 의류를 만드는데도 노력을 기울인다. H&M의 '컨셔스' 컬렉션은 유기농 면과 재활용 플라스틱 병, 텐셀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매년 컨셔스 컬렉션과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라인을 선보인다. H&M은 올해 미국 슈퍼모델 앰버 발레타를 컨셔스·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콜렉션의 모델로 발탁하고 전 세계 150개 매장과 온라인을 통해 컨셔스 컬렉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코오롱 FNC의 래;코드는 군용텐트와 낙하산으로 만든 밀리터리라인, 에어백으로 만든 인더스트리얼라인 등 독특한 콘셉트와 소재로 주목 받은 에코 패션 브랜드다. 이번 시즌 래;코드는 데님 소재를 활용해 감성적인 마린 스타일을 선보인다. 여성복·남성복라인에 데님 소재를 적용하는 한편, 버려지는 원단 조각과 데님바지의 부위별 디테일을 살려 목걸이, 팔찌, 반지, 타이, 토트백 등 액세서리와 생활소품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에코 패션의 가능성을 열어 나가고 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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