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정부대책]피해 가족 울리는 '못된 익명들' 정부 강력 대응(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 "신고 기능으로 자정 노력 기울일 것"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틈탄 '못된 익명'에 대해 정부가 강력한 대응을 천명했다. 카카오톡 서비스를 운영하는 카카오도 신고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18일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통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상처를 주는 악성 게시물을 모니터링하며 신속하게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최 위원장은 또 지상파 방송,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PP)에 대해 재난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방송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도 관련 게시물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해줄 것을 당부했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스미싱 문자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과 금융피해 사례가 접수되지는 않은 상황"이라면서 "해당 문자 링크를 차단시키는 조치를 취했으며 관련 피해신고가 접수되는 즉시 수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정보보호정책과 관계자도 "전날 스미싱 문자 유포에 주의할 것을 알렸지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유사한 수법 발생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경찰과 미래부는 17일 '침몰사고 구조현황 동영상'을 사칭해 스마트폰용 악성앱을 내려받도록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가 유포되고 있다며 경보를 발령했다.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누르면 기기정보나 문자, 통화기록 등을 탈취하며 가짜 뱅킹 앱을 교체 설치해 금융정보를 빼낼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퍼지면서 피해 가족들을 두번 울리고 있다. "아직 선내에 생존해 있으니 구출해달라고 전하라", "식당 옆 객실에 00명이 있다" 등의 루머에 대해 경찰이 실종자들의 휴대폰 번호를 조사한 결과 모두 사실무근인 것으로 드러났다.
카톡 서비스를 운영하는 카카오는 신고 기능을 통해 루머 차단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스팸이나 스미싱문자를 걸러내기 어렵고 선의의 사용자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도 있어 사전 제재는 어렵지만 운영 중인 '신고' 기능을 통해 자정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