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해수부 "8시49분께 선박에 이상징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전남 진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가 16일 오전 8시49분 께 이상징후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이틀째인 17일 오후 질의응답 자료를 통해 "AIS(선박자동식별장치) 항적자료를 1차 분석한 바, 오전 8시49분 께 선박에 이상 징후(급 우현 선회)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최종결과는 정밀분석을 통해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사고 신고는 세월호 선원이 8시55분 제주관제센터에 통보하고 1분뒤인 56분 제주해경 상황실에 통보하며 이뤄졌다. 해경청 상황실에 신고된 시각은 8시58분이다.

해수부는 세월호가 예상보다 짧은 시간에 침몰한 이유에 대해서는 "사고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사고 조사가 완료된 이후에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해경에서 세월호가 해수부의 권장항로를 벗어났다고 밝힌 것과 관련 "권장항로라는 개념은 법령 및 실무적으로도 없는 개념"이라며 "당초 제출한 항로로 운항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경과 엇박자를 나타냈다.
해운법 제 21조에 따르면 여객선의 항로는 사업자가 작성해 제출하는 운항관리 규정에 포함돼 해경청에 심사를 거치도록 돼 있다. 해경청은 사업자가 제출한 운항관리 규정의 적정성 등을 검토해 심사 필증을 교부하게 된다.

또한 선체 침수 후 전기발전이 중단되며 탈출경로가 차단됐을 가능성과 안내방송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선박의 비상상황 발생 시 탈출계획 등에 대해서도 해경청이 심사, 승인하는 안전관리규정에 포함돼 있다"며 "해경 수사가 진행 중이므로 정확한 내용은 수사 결과에 따라 규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체가 암초에 부딪혔을 가능성에는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해수부측은 "현재까지 파악된 선박 운항경로 상에는 뚜렷한 암초가 존재하지 않고 수심 분포가 30~50m로 나타내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암초 충돌이라고 확정 지을 수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아울러 "선체 결함여부는 여객선이 인양돼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세월호는 2012년 10월 일본에서 수입된 이후 선박안전법에 따라 정기검사(2012년10월12일~2013년2월12일)와 정기검사(2014년2월10~19일)를 수검해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선박의 선장이 대체선장으로 교대돼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고 선장은 31년 경력을 가진 자로 평소에도 예비인력으로 인천-제주를 운항하는 세월호와 오하마나호를 운항해 오고 있었다"며 "향후 수사를 통해 선장의 직무불이행 등 선장의 위법사실이 확인되면 관련 법률에 따라 엄정히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세월호의 승선인원 관리가 부실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해수부는 "세월호가 21시 출항 시 관련 법 규정에 따라 승선인원을 447명으로 운항관리자에 신고했다"며 "대형 화물차의 기사, 동승자 무임승차 등에 따른 신고 누락, 지연 출항으로 일부 인원 하선 등으로 (최종 확인된 승선인원과)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승선인원 관리가 다소 부실했다"며 "구체적인 변동 원인은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정확히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승선인원은 사고직후 477명으로 알려졌다가 다시 476명, 462명, 475명으로 몇차례에 걸쳐 바뀌었다. 이날 오후 현재 확인된 승선인원은 475명으로 학생 325명, 교사 등 15명, 일반 73명, 승무원 29명, 화물기사 33명 등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