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조직개편 머잖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한국은행이 이르면 상반기 안에 조직도를 다시 그릴 것으로 보인다. 중앙은행 본연의 기능은 강화하고, 지원 조직의 몸집은 줄이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사내망을 통한 직원들의 불만사항 접수도 한창이다. 전임 총재 시절에 만든 불필요한 행정 절차나 규제를 줄여 이른바 '손톱 밑 가시'를 뽑겠다는 취지다. 의견수렴창구는 이달 초 발족한 경영개선 태스크포스(TF)다.

한은 고위 관계자는 17일 "중앙은행 고유의 기능을 강화하고, 비대해진 지원 조직 규모는 줄여야 한다는 게 중론"이라면서 "시간을 두고 합리적인 방향을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3개월 시한의 경영개선TF가 어떤 결론을 내놓을지 지켜봐야 한다"면서 "당장 급격한 변화가 생기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방향성을 고려하면, 김중수 전 총재시절 신설된 커뮤니케이션국은 부(部) 단위로 작아지고, 정책기획국과 금융시장국의 통합으로 탄생한 통화정책국은 다시 분리될 가능성이 있다. 커뮤니케이션국은 2012년 김 전 총재가 대내외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신설했지만 평가는 엇갈린다. 영문 이름에 대한 논란도 여전하다. 또 과거 자금부 아래 분리돼 있다 확대 분리, 통합의 단계를 거친 통화정책국은 정책 기능 강화를 위해 다시 분리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 방향대로 조직 개편이 이뤄진다면, 커뮤니케이션국은 부로 축소되고, 구(舊) 금융시장국의 일부 기능을 맡아온 금융시장부는 다시 국(局)으로 격상된다.

이외에 금융안정 기능을 담당해온 거시건전성분석국은 국명에서 '분석'이라는 꼬리표를 뗄 가능성도 있다. 2년 전 조직개편 당시 금융안정분석국을 확대 개편해 만든 거시건전성분석국은 당초 '거시건전성정책국'으로 출범할 예정이었지만, 명칭을 두고 잡음이 일었다. '분석'이라는 제한적인 단어가 추가된 건 한은의 영역 확대를 불편해하는 정부의 견제때문이었다는 뒷말이 돌았다.
이주열 신임 총재는 취임사를 통해 이미 조직 개편의 신호탄을 쐈다. 이 총재는 한은의 금융안정 기능 강화가 시대적 요구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인사·조직 부문에서는 현행 경영관리 시스템이나 업무수행 방식의 효율성을 전면 재점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총재는 특히 "다양한 개혁조치 가운데 도입 취지와 달리 업무능률을 떨어뜨리는 등 부작용을 드러낸 조치가 있다면 조속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금의 조직이 통화정책 등 본연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어 있는지 신중히 점검해 미비점을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직개편 논의와 관련해 경영개선TF를 이끄는 이흥모 국장은 "아직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우선 외부로 이메일을 보낼 때 상급자 허락을 받는 일 등 직원들이 일상 업무에서 느끼는 불편 사항부터 해결하고 안팎의 의견을 고루 수렴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다만 "TF 활동이 끝나는 6월에는 어떤 식으로든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