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 3사의 순차 영업정지 선수 교체를 앞두고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이날 SK텔레콤은 "LG유플러스가 사업정지 기간 중 주요 스마트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대규모 예약가입을 받고 있다"며 "영업개시를 앞두고 상당물량의 예약가입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조금 수준도 70만원 이상을 제시하는 등 조직적인 판매행위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시정명령 불이행에 따른 영업정지에 이어 시장 과열 책임에 따른 2차 영업정지까지 부과받은 사업자로서 이 같은 탈법적인 영업행위는 규제기관의 안정화 노력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LG유플러스는 또 SK텔레콤이 불법 보조금을 대거 투입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LG유플러스측은 "SK텔레콤이 사업정지를 앞두고 최대 72만원의 보조금을 투입하고 있다"며 "번호이동 가입자들에게 팬택 베가 시크릿업 72만원, 옵티머스 뷰2 70만원, 갤럭시 노트2에 65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SK텔레콤의 번호이동 순증 규모가 지난 주 대비 평균 1000건 이상 증가해 일 평균 7100여건의 순증을 달성했다"며 "이처럼 영업기간 막판에 전방위 보조금을 살포하는 까닭은 영업정지 기간 중 상대적으로 가입자 모집에 재미를 보지 못했다는 자체 판단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영업기간 초반에는 방통위 등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 가이드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하며 눈치를 살폈다는 설명이다. 또 일반 소비자 및 방통위 접근이 어려운 기업 폐쇄몰을 통해서도 우회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SK텔레콤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표이사 형사 고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동통신사에서 불법보조금을 지급하고 사업 재개를 앞두고 예약가입을 받았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사실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약가입이 드러나는 경우 사업정지 명령을 어긴 것으로 법에 따라 해당 이통사 대표이사에 대해 형사고발을 한다는 방침이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