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협 "FTA 활용 기업의 79%, ‘땡큐 FTA’"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제공=무역협회

자료제공=무역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우리나라가 맺은 첫 FTA(자유무역협정)인 한·칠레 FTA가 올해 4월 1일로 발효 10년을 맞았다. 이 기간 동안 무역업계의 FTA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간한 '한국의 FTA 10년 성과' 시리즈 보고서에 따르면 무역협회가 무역업계 1000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무역업계의 FTA에 대한 만족도와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60.6%가 FTA를 활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중 활용 경험이 있는 기업의 79.2%가 "FTA가 수출입 확대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FTA가 도움이 된 이유로는 FTA가 수출확대·비용절감·매출증대로 연결된 점(47.7%)과 경쟁국 대비 유리한 거래환경 조성(20.7%)을 꼽았다.

무역업계는 그동안 체결한 FTA 중 우리나라 경제에 중요한 FTA로 한·미 FTA(79.8%)를 가장 많이 꼽았다. 뒤를 이어 한·EU FTA(76.2%), 한·아세안 FTA(59.5%) 순이었다. 실제로 기업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FTA는 한·EU FTA(60.4%), 한·미 FTA(51.5%)라고 답변했다.

2004년 칠레를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미국, EU(유럽연합), 아세안 등 거대경제권을 포함 46개국과 9건의 FTA를 체결했다. 전체 교역에서 FTA 체결국과의 교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35.3%에 달하며 우리 기업이 개척 가능한 시장을 뜻하는 '경제영토'(체결 상대국의 GDP 기준)은 56.2%까지 확대됐다.
우리 수출상품에 대한 전 세계 관세장벽은 2004년 5.28%(수출액 가중평균 관세율)에서 지난해 4.56%까지 낮아졌다. 우리 기업들이 FTA를 100% 활용할 경우 관세를 절감할 수 있는 금액은 연간 최대 79억90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무역협회는 향후 추진과제로 한중 FTA 조속한 타결를 꼽았다. 협소한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관세장벽이 완화된 교역 비중을 넓히는 방향으로 FTA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한중 FTA가 타결되면 우리나라의 FTA 교역비중은현대의 35.3%에서 55.5%까지 확대된다.

아울러 FTA 효과를 극대화한다고 주문했다. 아직도 FTA 활용 기업들은 ‘복잡한 원산지 규정 및 증명서 발급(44.6%) ’과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들은 ‘FTA 활용 정보 부족(36.3%)’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향후 FTA 관련 정보 제공, 원산지증명서 관리시스템 지원 및 FTA 전문인력 육성에 더욱 힘써야하다는 지적이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FTA 체결이 우리의 수출입 확대 및 무역업계의 경영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앞으로는 체결된 FTA의 활용 촉진과 취약산업에 대한 국내보완대책 강화에 중점을 두어 FTA 효과를 극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