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이아몬드 개발사기' CNK대표 입국…檢, 현장 체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덕균 CNK 대표 해외도피 2년여만에 입국…"광산 지키려 최선다했다"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주가조작 의혹으로 수백억대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는 오덕균(48) 씨앤케이(CNK) 인터내셔널 대표가 해외체류 2년여만에 귀국했다.

그는 23일 오전 4시께 대한항공 KE960편으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검찰은 오 대표 입국 즉시 체포영장을 집행했고 오전 4시20분께 여객터미널 내 별도 출구를 이용해 공항을 빠져나갔다.

오전 6시 30분께 서울중앙지검 1층 현관에서 취재진과 만난 오 대표는 "광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말을 남기고 검찰청사로 들어갔다.

인천공항 입국장에는 CNK 임직원 20여명과 주주 40여명이 모여들어 소란을 빚기도 했다. 주주들은 "한 정치인의 권력 다툼에 희생양이 된 CNK의 진실을 밝혀 주세요"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사업 자료가 담긴 USB를 나눠주며 "회사와 오 대표는 결백하다"며 검찰 수사가 무죄로 나올 것으로 확신했다.

오 대표는 CNK가 개발권을 따낸 카메룬 광산의 다이아몬드 매장량을 부풀린 보도자료를 내고, 주가 상승을 유도해 900억원대 부당이익을 올린 혐의(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2012년 1월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고발당했다.

그는 증선위가 CNK 주가조작 의혹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 직전 카메룬으로 출국했다. 검찰은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인터폴을 통해 공개수배했지만 오 대표가 귀국하지 않고 버티자 지난해 2월 기소중지 했다.

오 대표는 지난 13일 변호인을 통해 "자진 입국해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주가조작에 연루돼 카메룬에서 도피생활을 해 오던 정승희 CNK 이사는 지난해 말 검찰에 자수했다. 검찰은 정 이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2월 김은석 전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 등 주가조작에 연루된 7명을 재판에 넘겼다. CNK 전 부회장 임모 변호사는 지난해 4월 자살해 공소가 취소됐다.

검찰은 오 대표를 상대로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인 뒤 기소할 방침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