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차 집단휴진 새국면?...의정협상 압승에도 의사들 ‘부글부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24일 예정된 ‘2차 집단휴진’을 철회하기 위한 대한의사협회의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투표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집단휴진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의사들 사이에선 찬반이 엇갈리고 있지만, 의협 집행부에 대한 불만은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번 파업을 주도한 의협 집행부가 이미 협상안을 들고 나온 만큼 이번 찬반투표가 ‘요식행위’라는 불만이다.
집단휴진 철회를 위한 의사협회의 찬반 투표는 20일 정오에 마감한 직후 발표될 예정이다. 의협은 투표율에 관계없이 우세한 의견을 따른다는 방침이다. 찬성표가 많을 경우 24일 예정된 집단휴진 계획을 철회하고, 반대가 많으면 집단휴진을 강행한다는 것이다.

의협 집행부는 이번 철회안이 부결될 것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2차 의정협상에서 어느정도 성과를 거둔 만큼 집단휴진 철회안이 통과돼야 하지만, 예상보다 투표율이 높기 때문이다. 방상혁 비대위 투쟁간사는 “건정심(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동수 구성에 대해 정부가 다른 소리를 하면서 (회원들)분위기가 나빠졌다”면서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일선 의사들의 분위기는 험악하다. 정부가 합의안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실상 원격진료만 허용하고, 수가 인상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경기지역 한 의사는 “벌써부터 건정심 공익위원 추천에 대해서 의협과 보건복지부의 해석이 다르다"면서 "의협 집행부가 구체적인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정부의 약속을 너무 쉽게 믿고있다"고 지적했다.
집단휴진 철회안이 부결돼도 실제 파업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지난 10일 집단휴진에 참여했다는 한 개원의사는 “집행부의 독려에도 지난 10일 파업 참가율은 매우 낮았다”면서 “투쟁에 앞장서는 집행부가 없는 상황에서 누가 파업에 동참하느냐”고 말했다. 이 의사는 “합의안에 반대하는 만큼 심적으로 100% 파업에 동참한다”면서도 “이미 파업 동력이 떨어진 만큼 파업 철회에 찬성하는 의견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파업을 이끈 노환규 회장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서울지역 산부의과 의사는 "노환규 회장이 철회안이 부결되면 사퇴를 운운하는 등 투쟁 동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면서 "파업 철회에 대한 찬성표가 많이 나온다면 노 회장에 실망한 회원들이 자포자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