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구, 해빙기 인명 피해 없는 안전 도시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빙기 안전관리 대책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시기적으로 얼음이 녹아 풀리는 해빙기를 맞아 취약시설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최근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사고 등 각종 시설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관심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인명 피해 없는 안전 도시 용산을 만들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다.
또 계절적으로 얼음이 녹아 여러 사고가 발생하는 시기를 맞아 위험 시설의 사전 징후를 철저히 파악하는 등 예방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붕괴 등 해빙기 안전사고 취약시설인 건설공사장, 축대·옹벽, 노후건축물 등 시설을 집중 관리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안전 도시 용산을 강조하기 위해 19일 현장 2곳을 직접 방문했다. 위험시설로서 D등급 판정을 받은 용문시장과 지역 내 대규모(1000㎡ 이상) 샌드위치 판넬 시설이 있는 현대차 서비스센터를 찾았다.
현재 용문시장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건물 노후화가 심해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며 현대차 서비스센터의 경우 최근 경주 마우나리조트 건물 붕괴 사고에 따라 현재 관리 상황 점검을 위해 방문하게 됐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왼쪽)이 현장을 찾아 주미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왼쪽)이 현장을 찾아 주미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용문시장에서 시장 운영 상황을 보고 받은 뒤 시설 개선을 위한 보수·보강에 철저를 기할 것을 지시했다. 또 현대차 서비스센터의 경우 운영지원팀 관계자로부터 마우나 리조트와 다르게 판넬 지붕 밑 기둥의 다수 설치 등 비교적 관리가 잘 되고 있으며 안전에 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구는 지난 1월15일부터 2월14일까지를 사전 대비기간으로 설정, 여러 안전 대책을 추진해왔다. 시설관리 부서별 소관시설·업무에 대한 사전 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총 46개소의 인명피해 위험시설을 사전 지정한 바 있다.

사전대비기간에 이어 2월15일부터 3월31일까지는 해빙기 안전관리 대책기간으로 정해 재난 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해빙기는 기온이 0℃이하로 떨어지는 겨울철, 지표면 사이에 남아 있는 수분이 얼어붙으면서 토양이 부풀어 오르는 ‘배부름 현상’이 발생한다.

또 겨울에서 봄으로 가는 계절전환기로 겨울철 동결된 지반의 융해로 인해 지지력이 약화된다. 이에 따라 지반 침하로 인해 공사장 흙막이 붕괴, 토압증가로 인한 배부름현상과 균열로 인한 시설물 붕괴·전도 등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시기다.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사전대비기간에 기 지정된 인명피해 위험시설 및 재난위험시설을 집중 관리 ▲상황발생 시 긴급대응을 통한 피해 최소화(24시간 상황체계 마련) ▲시설물 특성을 감안한 전담 점검반 구성 및 간부 현장점검 ▲해빙기 안전관리 요령 등 집중 홍보 및 캠페인 추진 등이다.

구는 해당 기간 동안 점검 대상으로 총 46개소를 지정했다. 대형공사장 6개소, 옹벽 14개소, 급경사지 1개소, 절개지 1개소를 비롯해 기타 재난위험시설(D, E등급) 17개소, 기타 담장 등 7개소를 점검한다.

점검은 1차적으로 관리책임자가 주1회 이상 점검하며 위험요소의 변화 과정 등 사전 징후에 중점을 두고 살피게 된다. 2차 점검에는 1차 점검 결과 위험요인이 뚜렷하게 증대되는 경우 자체점검반을 구성, 점검을 한다.

점검 후에는 ▲응급조치 ▲중·단기 조치의 방식으로 사후 대응에 나선다.

응급조치는 점검결과 ▲안전조치가 시급한 경우 ▲붕괴 우려가 있는 축대·옹벽 ▲안전관리가 소홀한 공사현장 등의 상황일 때 신속한 위험 전파 및 사용금지·제한, 수용대책을 강구하며 주민대피 등 응급조치 후 전문가 점검 실시, 조치의견에 따라 조속히 해소대책 추진 및 보수보강을 실시한다.

중·단기 조치는 점검결과 예산확보 및 보수·보강 등 절차상 위험해소에 시일이 걸리는 경우 우선 응급조치 선행 후 기정예산이나 재난관리기금 또는 예비비 등을 활용, 보수·보강 등 해소대책을 강구해 시행한다. 또 소유·관리자에게 통보, 자력 보수·보강토록 하되, 비용충당이 어려울 경우 금융기관 알선 등 행정지원을 병행한다.

아울러 구는 주민 대상 ‘해빙기 안전관리요령’ 홍보 및 안전캠페인을 실시하며 16개 동별(마을별) 현장재난관리관을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이번 대책 기간 동안 지역 내 모든 위험시설에 대한 관리에 철저를 기해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일어나지 않도록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