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인권 개선 조치 서둘러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UN인권 최고 대표 주장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보고서 발표 이후 북한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조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본격화되고 있다.

UPI통신에 따르면 나바네팀 필레이 유엔인권최고대표는 18일(현지시간) "북한에서 상상할 수 없을 규모로 반 인도적 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는 보고서의 지적에 따라 후속조치를 서둘러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필레이 유엔인권최고대표는 성명을 통해 "북한인권조사위가 세상 어디에 없을 정도로 심각하고 광범위한 북한의 인권 유린 사실을 적시한 역사적 보고서를 발표한 만큼 더 이상 행동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에서 자행되고 있는 끔찍하고 지속적인 인권 침해 행위에 대해 충분한 감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북한인권조사위가 확인한 중차대한 사실을 후속적으로 뒷받침할 국제사회의 리더십이 필요하며, 보고서의 권고대로 국제형사재판소(ICC) 회부 등 가능한 방법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인권위의 보고서에 대한 관심이 뉴스에 잠깐 나왔다 사라져서는 안 된다"고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관심을 주장했다.
미국 백악관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보고서와 관련, 북한의 인권 침해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 정권의 끔찍한 행위에 극도로 강경하고 비판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특히 "미국과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의 인권 문제와 북한 주민들의 박해 문제에 매우 비판적이라는 사실은 전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면서 "우리는 여러 가지 사안에서 북한과 견해차가 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무부도 마리 하프 부대변인 이름으로 낸 성명에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보고서는 분명하고 절대적으로 북한 인권침해의 야만적인 현실을 보여줬다"면서 "북한이 위원회 권고대로 인권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 보고서가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관심을 끈 것에 찬사를 보낸다"면서 "북한은 전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인 독재국가"라고 비판했다.

로이스 위원장은 또 "이런 국제적인 관심은 이미 때늦은 것"이라면서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북한 인권문제가 포함돼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