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 "공천 폐지가 절대 선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23일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 논란에 대해 "공천 금지가 위헌인지에 관해 유권해석을 내릴 수 있는 여러기관이 있는데 여야가 공동으로 유권해석을 의뢰한 뒤 그들의 조언에 따라 결론을 내리자"고 제안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방선거에 임박해 공천포기 위헌 시비가 일고, 결국 헌법재판소 패소와 가처분 등으로 정국이 마비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궁극적으로 공천권이 국민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국민의 뜻에 맞는 후보를 찾아내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게 공천개혁의 진정한 방향"이라며 "새누리당은 밀실 공천이 아니라 개방형 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 드리는 상향식 공천이나 개방형 국민경선은(공천포기와 같은) 무책임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뛰어넘어 정당 본연의 기능을 살리는 책임 있는 자세"라며 "새누리당은 1월 안에 자체 공천개혁안을 매듭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공천폐지나 유지 여부에 상관없이 문제의 핵심인 국회의원에 집중된 지방선거 공천권을 과감히 내려놓고 국민께 돌려드리는 방안을 만들어 이번 지방선거부터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원내대표는 "공천권 페지 자체가 절대 선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이번 논란의 핵심은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당론을 도출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기초공천 폐지는 위헌적 요소와 수많은 부작용이 불 보듯 뻔한 만큼 국민께 이해를 구하고 정당 공천제를 유지하는 의견이 절대 다수였다"고 해명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