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일랜드, 구제금융 졸업 후 첫 국채 발행…37억유로 조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아일랜드가 지난달 국제 구제금융 졸업한 이후 첫 국채 입찰에서 대성공을 이뤘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아일랜드 정부는 이날 2024년 만기인 국채 발행을 통해 37억5000만유로를 조달했다고 밝혔다. 당초 계획했던 30억유로보다 더 늘어난 규모로, 국채를 사겠다는 투자자들이 크게 몰린 덕분이다.
이번 입찰에서 아일랜드의 10년만기 국채를 매입하겠다고 몰려든 투자자 규모가 150억유로에 이르러 당초 발행 계획물량의 5배에 이르렀다.

이 덕에 국채 낙찰금리도 10년 만기 스왑금리의 중간값에서 140bp(1.40%포인트)의 가산금리(스프레드)를 붙인 수준인 3.543%로 결정됐다. 이는 당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150bp의 가산금리보다 10bp나 낮은 수준이었다.

이후 아일랜드의 10년만기 국채금리는 유통시장에서 3.289%까지 하락하며 거래되고 있다. 이는 최근 8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아일랜드의 첫 국채 입찰이 이처럼 호조를 보인 것은 아일랜드 경제 회복과 재정 개선을 반영한 것으로, 향후 정부 자금 조달에 더욱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13일 아일랜드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회원국 가운데 처음으로 구제금융 프로그램에서 공식 졸업했다. 아일랜드가 지난 2010년 유럽중앙은행(ECB), 유럽연합(EU), 국제통화기금(IMF) 등 이른바 ‘트로이카’로부터 긴급자금을 지원받은 지 3년 만이었다.

또한 아일랜드는 재정 긴축정책을 유지하면서도 향후 경제성장을 부양하기 위해 소득세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