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미지로 상표 찾는 ‘똑똑한 지재권 심사시대’ 활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내년부터 이미지검색시스템 활용한 상표심사…개발업체로 ㈜씨케이앤비 선정, 관련기술 수출도 추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지식재산권의 하나인 상표검색과 이미지까지 찾아볼 수 있는 ‘이미지검색시스템’이 내년부터 가동된다. 이렇게 되면 이미지로 이미 특허청에 등록된 상표들을 찾아볼 수 있는 ‘똑똑한 지재권 심사시대’가 열린다.

특허청은 26일 상표심사관들이 쓰고 있는 상표검색시스템에 이미지검색 기능까지 갖춰진 이미지검색시스템을 이달 중 만들어 내년 초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미지검색시스템은 키워드중심의 검색기능 이용 때 검색결과가 빠지거나 검토대상 검색결과가 너무 많이 생기는 문제를 없애 도형상표심사의 정확성을 높이고 심사처리기간도 앞당기는데 도움 된다.

이미지검색이란 검색조건에 이미지만을 입력하면 비슷한 이미지들을 찾아내 키워드검색한계를 뛰어넘는 최신 정보통신(IT)기술이다. 이 기술개발은 새 IT기술을 활용, 맞춤형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소통과 부처간 벽 허물기를 바탕으로 한 ‘정부3.0’ 과제이기도 하다.

이미지검색기술은 TM5(세계 상표·디자인출원의 약 70%를 차지하는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도 검토·개발 중인 프로젝트며 국내에서도 상용화 사례들이 많다.
특허청은 이미지검색엔진 가동에 따른 객관적인 엔진성능평가를 위해 관련기술을 가진 4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벤치마크시험을 해 최고성적을 받은 ㈜씨케이앤비를 사업자로 뽑았다.

씨케이앤비가 개발한 이미지검색엔진(ScanHit)는 심사대상 도형상표 이미지와 메타데이터(도형분류코드, 유사군코드, 출원일자 등 상표 텍스트정보)를 연결해 찾는 방식이다.

나광표 특허청 정보관리과장은 “이미지검색시스템 수출 등 관련기술 수요를 끌어내면서 IT강국으로서의 위상도 높이는 디딤돌을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