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PC·스마트폰 동시 감염···신종 해킹 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PC·스마트폰 동시 감염···신종 해킹 등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PC와 PC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동시에 감염시키는 신종 해킹 수법이 등장해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이스트소프트는 PC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감염시키는 신종 악성코드가 발견돼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악성코드는 운영체제(OS)가 취약한 PC를 타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침투해 각종 정보를 빼낸다.

최신 보안패치가 설치되지 않은 PC 사용자가 해킹에 의해 가짜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악성코드는 드라이브 바이 다운로드 방식으로 해당 PC를 1차 감염시킨다. 이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이 감염된 PC와 연결되면 악성코드는 사용자 동의 없이 스마트폰에 악성앱을 강제로 설치하는 2차 감염 작업을 진행한다.

이 악성앱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용자 정보를 유출하고 수신되는 전화와 문자도 차단한다. 또 스마트폰에 설치된 일부 인터넷 뱅킹앱을 가짜 뱅킹앱으로 대체하고 사용자가 허위 뱅킹앱에 입력한 각종 금융관련 정보를 탈취하기도 한다.
이번 악성코드는 'USB 디버깅 모드'가 설정된 안드로이드 기기에만 침투하기 때문에 일반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광범위하게 퍼지지는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연결이 잘되지 않으면 그 해결책으로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하도록 안내하는 경우가 많아 예상보다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이번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고 이스트소프트 측은 설명했다.

또한 앱 개발자들은 주로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개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특히 위험하다고 이스트소프트 측은 덧붙였다.

'USB 디버깅 모드'의 활성화 여부를 알려면 환경설정→더보기→시스템관리자→개발자 옵션→USB 디버깅 체크박스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스트소프트 관계자는 "이번 악성코드는 PC와 모바일 기기를 모두 감염시키는 특징이 있다"며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한 일반 사용자와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스트소프트는 현재 '알약 PC버전'과 '알약 안드로이드'에서 이 악성앱을 탐지하고 있으며 발견 즉시 보안 DB에 반영할 예정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