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빵집 어쩌나" 크리스마스 케이크, 빵집서 안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간 판매량 20% 대목은 옛말, 매출 감소
-편의점·마트는 10% 이상 늘어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크리스마스 케이크 판매처가 다변화되면서 '케이크는 빵집에서 산다'는 공식이 깨지고 있다. 베이커리전문점에서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은 정체 혹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편의점ㆍ마트ㆍ커피점들의 케이크 매출은 두 자릿수로 신장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크리스마스 특수만 기다려온 베이커리전문점들은 애가 탄다. 이때 판매되는 케이크가 일 년 판매량의 5분의 1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에서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 신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CU가 내놓은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냉장케이크ㆍ아이스크림케이크 등 14종으로 종류 수는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편의점 크리스마스 케이크가 베이커리점 제품에 비해 갖는 차별성은 가격과 편의성이다. 가격폭이 다양해 9000~2만3000원대고,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맞춰 무료로 배달까지 해주고 있다. CU는 올해도 10%대의 신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는 저가형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관련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19~25일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 신장했다. 7900원짜리 치즈 케이크와 9900원짜리 티라미수 케이크, 생크림 케이크 등 값이 싼 케이크가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주로 저렴한 가격대의 케이크들이 많이 팔렸다"며 "불황일수록 케이크 판매량이 높아지는 트렌드를 감안해 올해도 1만원 이하의 케이크를 주력으로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커피만 팔던 커피전문점들도 이날만큼은 케이크를 파느라 바쁘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크리스마스 원더케이크 3종을 내놓고 이달 19일까지 예약판매한다. 가격은 3만7000~4만1000원으로 베이커리점보다는 비싸지만 예약 구매 시 음료교환권 2매를 무료로 줘 단골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1만개 가까운 케이크를 팔아치웠다. 스타벅스는 올해 판매량이 20~30%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이 전년보다 7%가량 늘었던 투썸플레이스도 올해 어김없이 케이크 판매에 뛰어들었다. 특히 케이크 구매 시 1만원대 머그컵을 1000원에 판매해 베이커리업계에서 사라졌던 미끼상품 프로모션도 슬쩍 끼워넣었다.

이렇다 보니 정작 여름부터 크리스마스 대목을 준비해 온 베이커리전문점들은 울상이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매출이 10% 이상 줄었고 뚜레쥬르는 3% 느는 데 그쳤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처가 다변화돼 매년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는 않다"며 "올 크리스마스에는 총 40여개 제품을 출시할 예정으로 1만5000~2만원대 초반의 중저가 제품이 전체의 70%를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