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리핀 태풍피해 지원 파병안 각의 통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정부는 26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태풍 하이옌 피해를 본 필리핀의 재해 복구를 위한 국군부대 파견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필리핀 파병 부대의 임무는 피해지역의 재해 복구 및 인도적 지원활동으로, 규모는 540명 이내이고 파견 지역은 필리핀 남부 태풍 피해지역 일대다.

파견기간은 올해 12월부터 내년 12월31일까지이며 정부 결정에 따라 파견기간의 종료 이전에도 철수가 가능하다. 부대 지휘권은 한국군이 보유하며 우리 합동참모의장이 작전을 지휘한다.
국방부는 25일 파병을 위해 정부합동조사단을 현지로 파견했다.

국방부는 이날 “정부합동조사단은 오는 30일까지 필리핀에 머물면서 태풍 하이옌 피해복구를 지원하기 위한 국군 의무·공병부대의 파병에 앞서 현장조사를 진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합동참모본부의 배봉원(육군소장) 민군작전부장을 단장으로 국방부·외교부·합참·예하부대 관계자 등 17명으로 구성된 정부합동조사단은 필리핀 남부 피해지역과 마닐라 소재 필리핀 국방부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필리핀 구호에 참여하고 있는 각국이 구호작전의 정보공유와 작전협조를 위해 설치한 ‘다국적협조본부’를 방문, 예상되는 작전 간 애로나 협조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정부합동조사단은 현지 상황을 토대로 어느 정도의 파견 병력이 필요한지 지원 소요를 판단한다” 며 “조사단의 실사 결과를 토대로 정부는 파병부대의 세부 인원 및 장비 편성, 관련 예산 등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