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내달 두번째 조직개편.. 창조경제총괄부서 격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미래창조과학부가 다음달 초 출범 후 두 번째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특히 창조경제 실행에 중점을 두고 총괄부서를 격상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미래부는 24일 현재 장관 직속인 '창조경제기획관'을 제1차관 산하 '창조경제기획국'으로 바꾸고, 실장급인 '과학기술조정관'을 '창조경제조정관'으로 변경해 창조경제기획국을 총괄하도록 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창조경제조정관은 창조경제기획국뿐 아니라 과학기술정책국, 연구개발조정국, 성과평가국 업무에서 장관과 1차관을 보좌하게 된다. 창조경제 정책부서의 책임자를 국장급에서 실장급으로 끌어올려 정책 추진력과 부처 간 협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창조경제기획국으로 기존 연구개발조정국에 있던 심의관이 이동하며, 창조경제기획국의 융합기획과는 과학기술정책국 소속 다부처협업기획과의 일부 기능을 통합해 '창조융합기획과'로 개편한다. 다부처협업기획과는 '과학기술진흥과'로 이름이 바뀐다.

또 1차관 쪽의 과학기술인재관(과학기술정책국 소속)이 2차관 소속의 '미래인재정책국'으로 변경되고 정보통신·방송분야 인력양성을 총괄·조정하는 기능을 더해 맡게 된다. 창조경제 실현을 이끌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기술 분야와 정보통신기술(ICT)·방송 인재 정책을 통합하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인재관 소속 과기인재정책과·과기인재양성과·과기인재기반과·연구환경안전과는 미래인재정책국 미래인재정책과·미래인재양성과·미래인재기반과·연구환경안전팀으로 변경된다.

이공계 및 과학 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부서를 ICT 정책을 관장하는 2차관 소속으로 옮긴 것에 대해 미래부는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을 융합한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일부 업무는 1차관에 남기기로 조율했다"고 설명했다.

국제협력에서도 과학기술과 ICT 융합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과학기술협력담당관, 정보통신방송협력담당관 등 분야별로 구분된 과를 '미주아시아협력담당관', '구주아프리카협력담당관' 등 지역별로 개편하기로 했다. 1차관 소속의 미래선도연구실, 융합정책관, 성과정보관리과는 수행기능을 명확히 하고자명칭을 각각 '연구개발정책실', '정보통신융합정책관', '연구성과확산과'로 변경한다.

미래부는 조직점검과 외부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이같은 내용의 '미래창조과학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최근 마련해 입법예고했다. 이 규칙은 안전행정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확정되면 다음달 12일 시행될 예정이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