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420억, 규제대상서 제외…공격적 확장
-2위 엔제리너스, 3위 카페베네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국내 커피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매장 수 기준 최근 몇 년간 부동의 1위를 차지하던 카페베네가 올해 처음 이디야커피와 엔제리너스에 밀려 3위로 추락했다. 반면 이디야커피는 29일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이디야 1000호점을 열면서 카페베네를 매장 수를 100여개 차이로 따돌리고 1위에 올랐다. 이디야커피는 2017년까지 매장 2000여개를 열어 국내 대표 커피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매장 숫자를 2011년 588개에서 지난해 801개로 늘렸으며, 올해는 국내 커피전문점 중 처음으로 매장 1000개를 돌파했다. 해마다 200여개씩 매장을 늘려온 셈이다.
이디야커피의 공격적인 확장으로 커피업계 순위는 뒤집어졌다. 2010년부터 매장 수 400개로 국내 커피전문점 1위를 차지해왔던 카페베네가 론칭 4년 만에 이디야커피에 밀려 1위를 내주게 된 것. 카페베네는 10월 기준 매장 수 901개를 기록해 이디야커피와 99개 차이로 벌어졌다. 엔제리너스커피도 외형을 확대해 카페베네를 업계 3위로 밀어냈다.
커피업계에서는 이 같은 지각변동이 지난해부터 실시된 커피전문점 신규출점규제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문창기 이디야커피 대표는 "다른 커피점들이 공정위 거리제한 규제를 받는 동안 이디야커피만 제외돼 혜택을 봤다는 건 오해"라며 "저렴한 커피가격과 소규모형 매장 운영을 통한 차별화로 경쟁력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앞으로 매년 300개씩 매장을 열어 2017년까지 2000개를 내겠다"고 밝혔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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