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입자 집 구할때 포인트 '경제부담>집 상태>교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차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설은 'CCTV>엘리베이터>가전제품'

세입자 집 구할때 포인트 '경제부담>집 상태>교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세입자 절반 이상이 집을 구할 때는 경제적 상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임차인들이 선호하는 시설은 CCTV였다. 또 임차인들은 여전히 집을 구할 때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29일 임대전문 정보회사 렌트라이프(www.rentlife.co.kr)가 지난 22일 수도권 임차인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인 57.8%가 경제적 부담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 그 다음은 집 상태(21.0%), 교통편의성(20.0%), 방법(1.3%)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직주근접성이 뛰어나고 지하철노선이 발달한 서울은 집의 상태를 중요시 하는 반면 경기 인천의 임차인은 집의 상태보다는 교통편의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차인이 가장 선호하는 시설은 CCTV가 31.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엘리베이터(25.3%), 가전제품(23.3%), 에어컨(14%) 등의 순이었다. 특히 여성일수록 CCT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남자의 경우 엘리베이터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거주지를 옮길 계획을 갖는 사람들의 32%는 새집으로 옮기고 싶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는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28%), 교통이 편한 곳으로 옮기려고(19.7%), 빌트인시설이 갖춰진 곳과 방범이 안전한 곳으로 옮기기 위해서가 각각 4%대를 기록했다. 사회초년병 등 처음 주택을 선택할 때는 경제적인 여건이 가장 중요하지만 차 순위부터는 집의 상태를 고려해 이전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세입자 집 구할때 포인트 '경제부담>집 상태>교통' 원본보기 아이콘

대다수 임차인들은 집을 구할 때 어려움으로 정보 부족을 꼽았다. 매물을 구할 때의 애로사항으로 적절한 매물을 찾기가 어렵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53%)을 차지했다. 이어 구한 집의 가격이 적절한지 모르겠다는 응답(20%), 계약 절차가 어렵고 복잡하다(16%), 집 주변의 생활정보가 부족하다(9%) 등의 순이었다. 특히 아파트, 오피스텔은 임대료가 고가이기 때문에 보증금에 대한 안정성이 중요한 반면 연립다세대나 고시원처럼 임대가격이 낮은 경우는 임대가격의 적절성이나 주변 생활정보의 부족이 애로사항이었다.

임차인들은 집을 구할 때 두 달 전부터 매물을 구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었다. 석 달 전 20%, 수시 16%, 한 달 전 9%로 나타났다. 수시로 매물을 알아보는 비중도 16%로 비교적 높았고 특히 전세 매물이 부족한 아파트는 수시로 매물을 찾아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을 구하는 경로는 해당 지역의 중개업소에 직접 찾아가서 구하는 경우가 전체의 41%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인터넷 포털(32%), 직거래(14%) 순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보증금이 높은 아파트는 중개업소와 인터넷을 통해 집을 구했지만 오피스텔과 연립다세대는 중개업소에서 집을 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시원은 직거래와 지인 소개가 절반을 넘었다.

김혜현 렌트라이프 대표는 "임차인을 확보하고 공실을 줄이기 위해서 집주인은 집을 깨끗하게 잘 관리하고 임차인이 희망하는 시설 보완도 필요하다"며 "또 임차인을 찾을 때 지역의 중개업소와 인터넷을 적절히 활용해 물건 홍보와 상세정보를 정확하게 등록하면 임차인이 집을 선택하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