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건희 삼성 회장 "자만 말고 위기의식으로 재무장하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가운데)과 홍라희 여사(오른쪽)가 28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신경영 20주년 만찬에서 각 계열사가 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제작 전시한 신경영 조형물들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의 조형물은 삼성전자 정보기술·모바일(IM)부문이 전시한 '창조적 비상'이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가운데)과 홍라희 여사(오른쪽)가 28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신경영 20주년 만찬에서 각 계열사가 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제작 전시한 신경영 조형물들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의 조형물은 삼성전자 정보기술·모바일(IM)부문이 전시한 '창조적 비상'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ㆍ박민규 기자] "앞으로 우리는 자만하지 말고 위기의식으로 재무장해야 한다. 실패가 두렵지 않은 도전과 혁신, 자율과 창의가 살아 숨쉬는 창조경영을 완성해야 한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신경영 20주년을 맞아 28일 임직원들에게 새출발을 주문했다.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신경영 20주년 기념 만찬에서 영상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초일류기업이 되겠다는 원대한 꿈을 품고 한 길로 달려왔다"며 "양 위주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질 중심으로 바꾸면서 경쟁력을 키워 왔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임직원의 열정과 헌신이 큰 바탕이 됐다. 그 결과 우리는 창업 이래 최대 성과를 이루고 있다"며 "우리가 이룬 큰 성과만큼이나 사회적 기대와 책임도 한층 무거워졌다.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역할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초일류기업을 향한 새로운 첫발을 내딛고 다시 한 번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회장의 주문에 삼성 경영진들도 화답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전자는 암 2기. 삼성은 이미 망한 회사"라는 이 회장의 지적에 대해 "이 정도면 잘하고 있는데 처음엔 자존심도 상하고 서운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이 회장 말씀을 들을수록 그 위기감이 절절하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은 1995년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의 불량제품 화형식 장면을 보며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는다"며 "500억원어치 내 자식 같은 무선전화기가 다 타들어가는데 내 몸이 타는 것 같았다"고 회고했다.

신 사장은 "그 화형식이 계기였다"며 "우리 가슴 속에 있는 불량에 대한 안이한 마음을 털끝만큼도 안 남기고 다 태워버렸다. 새로운 출발이었다. 지금의 삼성은 거기서 시작된 것이다"고 역설했다.

유인경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부사장은 "이건희 회장은 취임하면서부터 제2창업의 정신으로 기술중시를 말씀하셨다"며 "말로만 한 게 아니었다. 기술을 얘기하는 회사는 많다. 그런데 이건희 회장은 기술을 만드는 인재를 함께 바라봤다. 펠로 제도가 그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부사장은 "제가 영광스럽게 초대 펠로가 됐지만 저를 비롯한 엔지니어들에겐 대단한 자부심이다"며 "이런 토양 속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은 "이건희 회장은 1990년대부터 디자인경영을 하고 소프트경쟁력을 강조했다"며 "당시만 해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얘기들이었다. 하지만 그런 무형의 가치가 명품과 평범한 것의 차이"라고 말했다. 윤 사장은 "이건희 회장의 앞선 안목과 생각이 결국 지금 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삼성의 명품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이날 신경영 20주년 행사장 로비에는 27개 계열사가 업의 특성에 맞게 신경영을 상징하는 30개의 조형물을 제작해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창조적 비상', 삼성생명의 '삼성인의 진화', 삼성중공업의 '해양도전과 창조, 혁신', 삼성건설의 '새로운 역사 창조' 등이 그것이다.

신경영 관련 도서도 전시됐다. 삼성의 오늘을 있게 한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철학과 삼성의 성과와 발전을 소개하는 국내 26권, 해외 12권 등 총 38권이 전시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 회장을 비롯해 홍라희 리움미술 관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서현 제일기획 부사장 등 삼성그룹 오너 일가와 총 350명에 달하는 삼성그룹 사장단 및 부사장단과 협력사 대표들이 부부 동반으로 참석했다. 이 회장의 장녀인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은 행사 시작 때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가 만찬이 시작된 뒤에 나타났다.

행사와 함께 준비된 공연에는 가왕 조용필이 모습을 나타냈다. 이 외 바다와 재즈가수 웅산(이은영)이 초청됐다. 이들은 저마다 역경을 딛고 최고의 자리에 올라선 점에서 삼성의 현재 모습과 부합한다는 이유로 이날 만찬에 초대를 받았다. 조용필은 언제나 변화를 거듭하며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점, 바다는 아이돌 가수에서 뮤지컬 가수로 성공적인 변신을 이뤘다는 점, 웅산은 언더그라운드에서 출발해 한국을 대표하는 재즈가수가 됐다는 점에서 혁신을 거듭한 삼성과 닮아 있다.

조용필의 경우 자신의 히트곡 중 하나인 '킬리만자로의 표범'을 부른 뒤 이 회장이 직접 포옹을 하며 반겼다는 후문이다.

한편 이날 사장단은 이 회장에게 삼성 신경영을 상징하는 크리스털 조형물을 선물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