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아이폰5s 개통 첫주말…신규 가입 '하늘의 별따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판매점들, 번호이동이나 기기변경 유도…'보조금 규제" 한목소리 비판
애플 아이폰5S가 정식 출시되고 맞은 첫 주말인 27일, 서울 주요 지역 휴대폰 판매점들은 지난 25일 아이폰 출시와 함께 걸린 '아이폰5S 즉시개통'이라는 홍보 문구가 여전히 눈길을 잡았다.

애플 아이폰5S가 정식 출시되고 맞은 첫 주말인 27일, 서울 주요 지역 휴대폰 판매점들은 지난 25일 아이폰 출시와 함께 걸린 '아이폰5S 즉시개통'이라는 홍보 문구가 여전히 눈길을 잡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아이폰 신규 개통은 안 해드립니다. 번호이동으로 하세요." "다른 모델을 사면 80만원까지 혜택을 드릴게요."

애플 아이폰5sㆍ5c가 정식 출시되고 맞은 첫 주말인 27일, 서울 주요 지역의 휴대폰 판매점에서는 아이폰 신규가입은 사실상 '하늘의 별따기'였다. 오히려 번호이동이나 아이폰 경쟁 제품으로 기기변경을 유도하는 모습이었다. 판매점 입장에서는 신규가입보다 번호이동이나 기기변경 수수료가 더 많기 때문이었다.
서울 주요 지역 휴대폰 판매점들은 지난 25일 아이폰 출시와 함께 걸린 '아이폰5S 즉시개통'이라는 홍보 문구가 여전히 눈길을 잡았다. 하지만 아이폰 신규가입을 문의하자 선뜻 안내해주는 매장은 5곳 중에 1곳에 불과했다. 건대입구역 A판매점 사장은 "우리 매장에서는 신형 아이폰 신규개통을 해주지 않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자 "도난 우려 때문"이라고 거절 이유를 밝혔다.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지하에 위치한 B판매점 직원도 "대포폰 우려가 있어 아이폰 신규가입은 받지 않는다"며 "번호이동이나 기기변경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판매점들이 아이폰 신규 개통을 꺼리는 이유로 '도난'을 들었지만 사실은 다른 모델에 비해 리베이트가 적기 때문이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가입자가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게 이득이지만 판매점 입장에서는 리베이트가 높은 단말기를 판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강남역 인근 C판매점 직원은 "아이폰을 신규로 개통하면 판매점에서 남는 게 거의 없다"며 "팔 수 없으면 기계를 왜 (판매점에)진열해 놨겠냐"고 털어놨다. 재고도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이득을 남기지 못하면 팔지 않으려 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나마 신규 가입이 가능했던 판매점들도 번호이동이나 기기변경을 유도하느라 애쓰는 모습이었다. 도곡동 D판매점 직원은 "아이폰은 기본 할인 13만원 외에는 지원이 전혀 안 된다"며 "갤럭시S4나 G2 등으로 기기 변경을 하면 할부원금에서 50만원을 빼줄 수 있다"고 전했다. 판매점마다 차이는 있지만 기종에 따라 60만~8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는 것이다.

왕십리지역 E판매점 직원은 "무조건 다른 곳보다는 많이 주겠다"며 "지금 쓰는 단말기를 반납하면 80만원까지 지원해 주겠다"고 구매를 종용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보조금 실태조사를 시작했지만 아이폰5sㆍ5c 출시 이후 경쟁 제품들의 보조금이 대폭 실리는 것을 막지 못하고 있다. 판매점들은 "보조금 규제로 인해 가격의 예측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소비자들만 피해를 입는다"며 "세계에서 유일한 보조금 규제를 없애는 것이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입을 모았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