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등학생 10명 중 3명 “독도 분쟁 이유 모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초등학생 10명 중 3명은 독도분쟁의 이유를 잘 모르는 것으로 조사돼 초등학생 대상 독도관련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수업 부교재로 사용되는 아이스크림(i-Scream)에서 만든 초등 가정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Home-Learn)’이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지난 14일부터 약 1주일 동안 전국 초등학생 79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24일 공개했다.
설문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일본이 독도를 자기 땅으로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46.9%가 ‘지하자원과 물고기가 많이 잡히는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라고 답한 반면, ‘서로 땅 욕심이 많아서’, ‘이유를 모르겠다’, ‘관심 없다’ 등의 답변이 총 28.1%를 차지해 초등학생 10명 중 3명은 독도 분쟁의 정확한 이유를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도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초등학생 10명 중 8명이 ‘전 세계에 독도가 한국 땅임을 알려야 한다’고 답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외홍보를 꼽았다. 그러나 10%에 가까운 초등학생 응답자가 ‘독도를 반으로 나누어 일본과 사이 좋게 나눠 갖기’라 답했고, 이 외에도 1.2%에 해당하는 100여명의 초등학생이 ‘전쟁을 해서 이기는 쪽이 가져야 한다’고 답해 초등생들의 역사 인식이 제대로 확립돼있지 않음이 확인됐다.

'독도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라는 질문에는 ‘학교에서 선생님 또는 교과서(36%)’보다 '부모님·책·미디어·인터넷 등'이 총 53%로 1위를 차지해 학교 교과과정보다는 가정 등 학교 밖에서 독도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독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6%가 ‘독도는 우리 땅’ 노래를 선택했으며, 이어 일본이 22%로 2위를 차지했다.

최형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초등학생 시기 가정에서의 역사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주입식 교육보다 초등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현장체험이나 관련 동영상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독도 영유권 분쟁처럼 중요한 현대사의 경우 특히 초등학생들이 그 중요성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초등학생 10명 중 3명 “독도 분쟁 이유 모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