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분기 인도네시아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 FDI)가 감소한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9억달러로 2분기(72억달러)에 비해 줄어...물가·노사분규·정부규제 탓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3분기 중 인도네시아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FDI)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선거를 앞두고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투자자들이 우려한 결과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투자협력회원회는 23일 인도네시아에 대한 FDI는 7~9월 중 69억달러로 2분기에 비해 3억달러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국별로는 일본이 36억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싱가포르(31억달러),미국(20억달러),한국(16억달러),영국(10억달러)의 순이었다.


분야별로는 광산부문이 41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운송(28억달러),제철,엔진 및 전자산업(26억달러),화학 및 제약(26억달러), 식품(15억달러)의 순이었다.

인도네시아 투자협력위원회는 투자절차 간소화와 전기, 수도, 전화선 연결 시간 단축 등 여러 가지 투자촉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 의장인 차티브 바스리 재무장관은 “투자가 계속해서 증가해 기쁘다”면서 “그렇지만 글로벌 경기회복의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앞으로 몇 분기 동안 계속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해 성장률이 6.2% 이르고 가계소비가 늘어나는 등 건실한 성장을 보여 온 인도네시아를 주목해왔으나 인도네시아의 주력 수출품인 상품가격의 하락과 높은 물가상승률 탓에 최근 들어 관심이 식고 있다고 평가했다.

인도네시아의 9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8.4%로 정부의 관리목표인 3.5~5.5%를 크게 웃돌았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가운데서 미국이 지난 5월 월 850억달러 규모인 채권매입 규모를 축소하겠다고 밝힌 이후 외국인 기관 투자가들이 투자자금을 일시에 대량으로 빼가면서 통화가치 급락, 주가하락 등 타격을 가장 심하게 입었다.

미국이 9월18일 양적완화 축소 보류방침을 밝히면서 자금이 다시 돌아와 인도네시아 주가는 8월 말 이후 15% 상승했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은 주식 투자자들만큼 빨리 돌아오지 않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더 염려하는 것은 글로벌 불확실성보다는 인도네시아 내부의 불확실성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해 광물 원석에 대한 수출세를 부과했고 인도네시아 광산기업에 대한 외국 기업들의 지분한도를 축소했으며, 쇠고기와 농산물 수입쿼터를 줄이고 은행 지분 매수 한도도 낮추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이 같은 움직임들은 내년 총선과 의원선거를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불확실성 요인은 노사분쟁이다. 과도한 임금 인상 요구를 노동자와의 분규로 베트남과 캄보디아로 사업체를 이전한 외국인 투자 기업도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