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묻지마 범죄', 일과시간에 노상·공공장소를 조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경민 민주당 의원, 법무부 묻지마 범죄 통계 자료 발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최근 들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유도 없이 흉기를 휘둘러 살상하는 '묻지마 범죄'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묻지마 범죄가 다른 범죄처럼 밤 늦은 시간대나 새벽이 아닌 이른 일과 시간 또는 퇴근 이후 저녁에 주로 일어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신경민(민주당·영등포을) 의원이 법무부가 제출한 ‘2012년~2013년 8월까지 발생한 묻지마 범죄’ 87건을 분석한 결과 하루 중 묻지마 범죄가 제일 많이 발생한 범행시간은 오전10시~오후2시 또는 퇴근 이후 저녁활동시간대인 오후6시~10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의자는 남자 82명, 여성 5명이며 피의자의 직업은 ‘무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묻지마 범죄의 형태는 상해가 가장 많았으며, 살인미수, 살인 등 극단의 가해 형태 가 그 뒤를 따랐다.

범행지역은 서울, 경기, 경북 순으로 많이 일어났다.

범행 장소는 노상 45건, 공원, 버스정류장, 지하철 등 ‘공공장소’ 28건순으로 공개된 장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피해자의 집에서 범행이 이뤄진 경우도 6건이나 됐다.

범행도구로는 ‘칼’이 가장 많이 쓰였으며, 도구를 사전에 준비한 경우 40건, 도구를 준비하지 않은 경우 47건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묻지마 범죄를 저지르는 원인으로는 환청, 피해망상, 정신분열증 등 ‘정신질환’이 26건, 경제적 곤궁, 사회불만 등의 ‘현실불만’ 20건, 우발적 18건, 또 음주로 인해 촉발된 범죄도 11건에 달했다.

2012년부터 올해 8월까지 발생한 피해자 수는 총 264명이며, 이 중 여성이 88명, 남성은 66명이다. 피해자 연령은 50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40대, 30대 순이다.

신경민 의원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묻지마 범죄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범죄라는 점에서 그 예방이 어려울 수 있으나 피의자의 범죄 내재적 원인과 촉발요인 분석, 피의자 상담 등을 통해 데이터를 구축해 미래의 범죄를 예방해야 한다"며 "동시에 재범을 막기 위한 정신적 치료와 교육 프로그램을 동반해 묻지마 범죄를 줄이려는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