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시장, '오세훈표' 유산 처리 '착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오늘은 매우 뜻깊은 날이다. 우리 사회에 남긴 갈등의 잔재인 세빛둥둥섬이 사회적 협력, 민관 협력으로 마침내 새롭게 출발하는 날이다."

지난 12일 오후 서울 한강 반포대교 인근 '세빛둥둥섬' 정상화 협약 조인식에서 박원순 시장이 한 말이다. 이날 박 시장의 표정은 오래된 숙제 중 하나를 해결한 듯 홀가분해 보였다. 세빛둥둥섬은 박 시장의 오랜 고민거리였다. 오 전 시장 시절 '한강르네상스' 정책의 일환으로 건설됐지만 부실공사ㆍ특혜 의혹 등으로 지난 2년간 '흉물'로 남아 있었다. 시도 지분을 투자해 대표적 세금 낭비의 사례로 비판을 받아왔다. 그만큼 이날은 박 시장의 어깨에서 큰 짐이 덜어진 날이었다.
이처럼 박 시장이 임기 시작 만 2년째를 넘기면서 오 전 시장 시절의 '유산'들을 하나 하나 해결해 나가고 있다. 박 시장은 취임 후 가장 먼저 뉴타운 출구 전략 마련에 열중해 지난해 1월 재개발 실태 조사 및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자는 계획을 내놨다. 그동안 들어간 매몰 비용을 지원해주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후 시는 정비(예정) 구역 571곳의 실태 조사를 진행 중이며, 8월 현재 모두 150곳이 해제됐다. 관건은 최대 1조6000억원대의 매몰비용 지원이다. 현재 국회를 통해 정부가 비용을 일정정도 지원해 주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시 주거재생정책관실 관계자는 "기획재정부가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최근 들어 많이 돌아섰다"며 "정부가 법을 만들어 장려했었던 만큼 지원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은평뉴타운 미분양 문제는 완전히 해소됐다. 오 전 시장 시절 '맞춤형 서민 주택 공급'을 구호로 은평뉴타운은 교통기반 시설 미비 등으로 대규모 미분양 사태를 빚어 시의 재정에 큰 부담을 안겨줬다. 그러나 박 시장이 지난해 11월 은평뉴타운에 상주하면서 분양에 나서 600여가구의 미분양 물량을 두 달 만에 해소했다.
지하철 9호선 운영을 둘러싼 갈등도 해소됐다. 2009년 7월 개통된 지하철 9호선은 불합리한 계약 조건으로 서울시-서울메트로9호선㈜ 간 갈등이 계속됐다. 박 시장은 지난 2월 메트로9호선 측이 기습적으로 요금을 인상하자 소송을 불사하는 등 강력 대응해 결국 대주주인 맥쿼리가 지분을 매각하기로 하는 등 운영권을 공고히 한 상태다.

이밖에 3조원대 채무도 2012년 말 기준 2조9662억원으로 줄어들었다. 시의 채무가 3조원 이하로 내려간 것은 3년 만에 처음이다.

그러나 5000여억원이 투입됐지만 기형적 외관에다 용도를 찾지 못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청계천 생태적 재복원 등은 박 시장의 남은 숙제다. 비정규직 대책도 시 산하 1만여명의 파견ㆍ용역업체 직원들이 개별적으로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어 10월 중 서울연구원이 내놓을 용역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