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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임금수준 높다" 정몽구 회장, 파업 노조에 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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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8일 박근혜 대통령과 대기업 회장단 간 오찬에서 높은 임금과 물류비용을 경영 상 어려움으로 꼽았다.

이는 최근 현대· 기아 노조의 파업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고연봉에도 불구하고 매년 파업을 치르는 노조로 인해 매출 손실이 커지고 있는데다, 현대·기아차로선 해외생산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구조를 갖출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 회장은 "연간 74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 중이며 해외 생산이 늘고 있다"며 "국내 임금과 물류비용이 높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열심히 노력하면 연 1000만대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례행사나 다름없는 노조 파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발목을 잡는 리스크로 꼽혀왔다. 특히 낮은 생산성에 비해 높은 임금구조를 개선하지 않는 현대·기아차가 한 치열한 경쟁에서 뒤처질 수 밖에 없다는 우려도 제기돼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 자동차 업체들은 노조와 합의하에 임금을 동결하거나 줄인 반면 현대차는 2010년 4.9%, 2011~2012년 각각 5.4%씩 기본급을 인상해왔다. 이는 지난 10년간 국내 평균 물가상승률을 훨씬 웃돈다.
또한 2011년을 기준으로 한 현대차의 시간당 평균 임금은 34.8달러로 연간국민소득이 높은 미국(38달러), 일본(37달러)에 근접했다. 같은 기간 중국은 2.17달러다.

문제는 현대·기아차 국내 공장의 노동생산성이 높은 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는 점이다. 차 한 대 조립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HPV(2010년 기준)의 경우 현대차가 30.7시간으로 경쟁사인 도요타(27.6시간)나 GM(21.9시간), 닛산(18.7시간) 보다 길다. 또 국내 공장의 생산성은 30.5시간으로 인도(21.5), 미국(16.5), 중국(20.2), 체코(20.2) 등 해외 공장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업계관계자는 "쉽게 말해 닛산이 차 2대 만드는 동안 현대차는 1대 만든다는 것"이라며 "해외공장과 국내공장 간 생산성 차이는 현대·기아차의 해외공장 증설 및 신설 가능성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배경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현대·기아차 노조는 이번 임단협에서 ▲기본급 13만198원 인상 ▲정년 만61세로 연장 ▲지난해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자녀 대학 미진학 시 1000만원 ‘기술취득지원금’ 지급 등을 요구하며 지난 20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 20일부터 이날까지 부분파업에 따른 현대차의 매출 손실 규모는 4868억원, 기아차는 224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노조의 특근 거부 등을 포함할 경우 올 들어 현대·기아차의 생산차질 규모는 이미 2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이날 정 회장이 언급한 '글로벌 1000만대 생산'은 올해 도요타자동차그룹의 생산목표와 비슷한 수준이다. 정 회장으로선 현 세계 5위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세계 1위 수준의 생산규모를 갖추겠다는 목표를 밝힌 셈이다.

도요타그룹의 생산규모(목표)가 1000만대를 넘어서는 것은 올해가 최초다. 업계 관계자는 "도요타그룹의 1000만대 생산 목표에는 엔고시기에 고효율 체제로 개편한 일본 공장의 생산성이 큰 몫을 했다"며 "현대·기아차의 1000만대 생산을 위해서도 국내 공장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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