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北에 "금강산관광 회담 9월 25일에 하자" 수정제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산상봉과 별개...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복도(자료사진)

▲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복도(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정부는 20일 북한의 금강산 관광 회담 제의와 관련, "조급하게 회담을 개최하기 보다는 9월 25일 금강산에서 개최하자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금강산 관광 문제는 중단된 지 5년이 경과되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함으로써 발전적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는 이어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이행해 나가는 한편 고령 이산가족이 유명을 달리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감안해 우선적으로 인도적 현안인 이산가족 상봉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우리측에 있어 이산가족 문제는 순수 인도적 문제로 금강산 관광 사업과 연계되어 있지 않다"면서 "개성공단 합의를 계기로 남북 현안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나가면서 신뢰를 쌓고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앞서 북한은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 제의에 우리측이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하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통지문에는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사업은 연계돼 있으며 분리시켜 보는 것은 옳지 않다는 주장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북한의 움직임에 정부가 제동을 걸면서 남북 간에 2라운드의 긴장이 펼쳐질 조짐이다.

앞서도 정부는 북한이 지난달 10일 2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이 열리는 와중에 판문점 채널로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과 금강산 관광 실무회담 개최를 제의한 데 대해 이산상봉 접촉만 수용한 바 있다. 그러자 북한은 두 개 모두 보류하겠다는 뜻을 밝혀, 남북이 신경전을 벌이는 장면이 연출됐다.

그러나 이번에는 정부가 금강산 관광 회담을 거절한 게 아니라 미루자고 수정제의 한 것이므로 북한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은 우리측이 23일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을 판문점 '평화의 집(우리측 지역)'에서 하자고 거듭 제의한 데 대해서는 아직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