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명자가 쓴 좌충우돌 ‘특허 무한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0여건 특허출원, 20건 특허등록한 한동수 카이스트 교수, 특허과정 체험사례 모아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새로운 아이디어만 있으면 발명은 쉽다. 그리고 그것을 지키기 위한 특허는 필수다.

하지만 특허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 외국에 특허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양식은 어떤지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해 전문가(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초보 발명가에서 시작, 최근 5년간 스마트폰 응용과 실내위치인식분야에서 50여건의 특허를 출원하고 20여건의 특허를 등록한 교수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특허관련 책을 냈다.

한국과학기술원(총장 강성모, 이하 카이스트) 한동수(51) 전산학과 교수가 주인공이다.

한 교수는 최근 일반인에게 어렵게만 느껴지는 특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집필한 특허입문서 ‘특허 무한도전’을 출간했다.
한동수 저, '특허 무한도전' 표지.

한동수 저, '특허 무한도전' 표지.

원본보기 아이콘

발명과 특허를 주제로 나온 책은 많았지만 변리사나 특허심판관 등에 의해서 특허법이나 특허제도를 소개하거나 다른 사람의 성공적인 특허나 발명을 제3자가 저자가 돼 사례로 묶어 소개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특허 무한도전’은 한 교수가 발명이 이뤄진 계기와 순간을 떠올리며 쓴 책이다. 특허의 바다에서 발명자가 좌충우돌하며 경험한 실패와 성공의 내용을 담고 있다.

서평을 쓴 김영민 특허청장은 “특허와 관련된 많은 책이 있지만 특허를 직접 경험한 주인공이 발명의 순간을 회상하며 쓴 것은 이 책이 처음”이라며 “발명가에게는 영감을, 일반인에게는 특허에 입문할 수 있는 강한 동기를 제공한다”고 평했다.

이 책은 ▲저자가 특허에 입문해 전문가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다양한 비유를 통한 특허에 대한 소개 ▲기대되는 특허분야 ▲발명원리에 대한 소개 ▲특허기술을 고안하고 출원·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 등 포괄적 내용이 담겨져 있다. 그러면서도 독자가 흥미를 잃지 않고 한 숨에 읽을 수 있도록 읽기 쉬운 이야기 형식으로 쓰였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