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전두환 차남 업체에 돈 빌려준 저축은행 압수수색(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차남 재용씨가 대표로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 비엘에셋에 돈을 빌려준 B저축은행의 지점 2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해당 지점들에 수사인력을 보내 6시간 반에 걸쳐 여신심사 내역과 회계장부 등 대출 경위가 담긴 자료들을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저축은행 비리와는 무관하다”며 “구체적인 대출 경위와 목적 확인을 위한 단서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비엘에셋은 서울 서소문동 일대 개발 사업 명목 등으로 저축은행 10곳에서 280억원 상당을 조달했지만 전 전 대통령의 처남 이창석씨가 원리금을 갚고 있는 몫을 제외하면 대부분 이자 지급이 연체돼 당초 약정한 이자의 2배에 달하는 연체이자율 부담을 안고 있다. 자본금 5억원짜리 이 회사는 지난해말 기준 당기순손실만 58억원 규모로 사실상 자본잠식 상태다.

B저축은행 역시 비엘에셋에 85억원 상당을 빌려줬지만 이자 부담을 더해 실제 상환이 이뤄진 건 10억원이 안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용씨는 지난 6월 말 비엘에셋 명의 이태원 고급빌라 2채를 매각한 자금 가운데 일부를 저축은행 대출빚을 갚는데 썼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매각된 2채를 포함 이 회사 명의로 된 빌라 3채를 압류했다.

검찰은 최근까지 비엘에셋에 돈을 빌려준 저축은행 관계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외압 여부 및 부실심사 여부 등 구체적인 대출 경위를 살피는 한편,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필요하면 추가로 더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