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보, 3.2만명 IMF채무자 구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캠코에 IMF 채권 매각 추진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당시 발생한 1조8000억원의 채권(원금 기준)을 오는 9월까지 자산관리공사(캠코)에 매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3만1700여 명의 IMF 채무자(연대보증인 포함)가 원금 감면 등의 혜택을 입게 됐다.

신보는 22일 전국본부점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하반기 사업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신보 관계자는 "업체 단위로 캠코에 매각하기 위해 각 지점에 개별업체에 대한 매각심사를 이달 말까지 진행하도록 했다"면서 "매각가격을 결정한 후 9월말까지 매각을 완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신보에 따르면 현재 이 기관의 개인채무자는 연대보증인을 포함해 6만2000여 명 정도다. 이번에 3만1700여 명을 제외한 나머지 역시 현재 진행중인 채무조정이 완료되면 회사 단위로 캠코에 넘길 계획이다.

신보가 캠코로 채무자 채권을 매각하기로 한 것은 현재 신보에 주채무자에 대한 원금 감면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연대보증인 역시 캠코에서 10~20%가량 추가 감면 혜택이 주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보 관계자는 "주채무자의 경우 캠코에서 원금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을 부여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보는 올 하반기 신용보험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을 방침이다.

안택수 신보 이사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보증업무 비중을 축소하는 대신 신용보험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신보는 '전자매출채권보험'을 하반기에 도입해 상거래 투명성 확보와 리스크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금융기관출연 협약보험, 벤처·중진공 등과의 협약보험을 개발해 신용등급 상향, 금리 및 수수료인하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신보의 주업무인 일반보증은 보증총량인 40조5000억원 이내로 운용하되 건설과 해운 조선 업종의 회사채 차원을 돕기 위해 2014년까지 1조9000억원의 회사채를 신속인수해 지원하기로 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