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태탕 먹지 마라?'..日'방사능 명태', 공포의 재습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 "원전 재가동" 밝힌 뒤 국내 소비자 불안 커져
-생태 수요 급감해 이마트에서 올들어 명태매출은 35.5% 감소, 생태는 40% 급감
-태평양산 수산물에서도 세슘 검출되자 수산물 자체를 꺼려
-노량진수산물시장 생태 반입량은 2011년 1500짝에서 올해 400짝으로 1/4토막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에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증폭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일본 방사능과 관련된 각종 루머가 번지는가 하면 개인들이 수십만원에 달하는 방사능 측정기를 사서 직접 방사능을 측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현 정부가 불량식품을 4대 악으로 규정한 이후 안전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얼마 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원전 재가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생태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에서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판매된 명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5% 급감했다. 명태 중에서도 생태의 감소폭이 더 컸다. 동태는 33.2% 매출이 하락한 반면 생태는 40.2% 줄었다. 이마트에서 판매한 생태는 러시아산이지만 소비자들은 원산지에 상관없이 아예 생태 구매를 꺼리고 있다. 특히 일본산 외에 태평양산 다랑어 및 상어에서도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불신은 더욱 커졌다.

지난해 농림수산식품부와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세슘 검사를 한 결과 냉장명태, 냉장대구, 냉장고등어, 냉장방어 등에서도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1년 새 세슘 검출건수도 5배 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 1차 국제수산물 도매시장, 2차 소비자단체, 3차 협력사 및 이마트센터 등에서 이중삼중으로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방법만으로 소비자 불안감을 해결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예 수산물 자체를 찾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이마트에서는 올 들어 전체 수산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생태 수요가 줄다보니 반입량도 크게 감소했다.

서울시 노량진수산물시장에서는 일본 원전이 터진 2011년 초, 일평균 1300~1500상자(한 상자 10㎏)였던 생태 반입량이 지난해 500~700상자로 3분의 1로 줄었고 올 초에는 평균 400상자로 4분의 1토막 났다.

노량진수산물시장 관계자는 “생태 반입량이 이렇게까지 크게 감소한 데에는 원전 사고 이후 2년간 생태 전문점이 없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에 들어오는 생태 생물은 100% 일본산”이라면서 “원전 사고 이후 소비자들로부터 생태가 외면받자 생태만 전문으로 팔던 음식점들이 업종을 전환하거나 생태 외 다른 수산물을 다루면서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자 온라인몰 등에서는 수십만원대에 달하는 방사능 측정기를 찾는 이들도 있다.

G마켓에서는 20만~170만원에 이르는 방사능 측정기가 판매되고 있다. 특히 초소형 사이즈로 출시된 가정용 방사능 측정기는 개인들이 구매하기도 한다.

G마켓 관계자는 “이들 기기로 과일, 고기, 어패류 등 음식물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을 확인할 수 있어 가정이나 마트, 학교 등에서 인기”라고 전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일부 검출된 세슘 수치는 일상생활에서도 나올 수 있는 정도라고 안심하라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음식물을 통한 내부피폭과 누적의 위험성을 얘기하고 있어 불안해하는 소비자들에게 '믿고 먹어라, 말라'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세슘 검출량이 정부의 허용 기준치를 넘지 않는다고 하니까 믿고 먹을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8일부터는 음식점에서 고등어, 명태, 갈치의 원산지 표시가 의무화돼 명태를 재료로 한 생태찌개나 동태찌개에는 메뉴판에 러시아산 혹은 일본산 등으로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