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희망을 쏜다]④㈜필름에이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문화콘텐츠 제작·QR코드 영상사업 등 ‘척척’…소외계층에 봉사
윤수안 대표 등 직원 10명…‘광주·전남 문화 알리미’ 역할도

영상으로 문화 원형을 발굴하고 독립영화를 제작하는가 하면 소외계층을 찾아 봉사하는 사회적기업이 있다. 주인공은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에 위치한 ㈜필름에이지.
2011년 청년사회적기업으로 시작해 지난해 4월10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돼 올해 2년차를 맞았다.

직원 10여명과 함께하고 있는 윤수안 ㈜필름에이지 대표는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영화 제작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청년창업팀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며 “이후 전라도만이 갖는 고유의 문화들을 특화해 보여주고 싶어 사회적기업을 만들었다”고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필름에이지는 독립영화 감독들이 한데 모여 좋은 영화 제작이라는 꿈도 이루고 전라도 문화를 영상으로 제작해 지역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척척 해내고 있다.

필름에이지는 독립영화 감독들이 한데 모여 좋은 영화 제작이라는 꿈도 이루고 전라도 문화를 영상으로 제작해 지역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척척 해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필름에이지가 제작하는 콘텐츠는 두 가지.
첫 번째는 전라도의 유·무형의 문화 원형을 발굴해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호남지역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문화콘텐츠로 제작하는 일이다. 즉 전라도의 문화와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텔링으로 다큐멘터리, 영화, 잡지, 동화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두 번째는 지역의 공동체 마을들을 브랜드화 하는 사업이다. 마을의 가치 확대와 마을에서 생산하는 특산품 판매 증대를 위해 QR코드와 마을 홍보영상을 연동한 QR코드 영상사업이 그것이다.

QR코드 영상사업은 지난해부터 시작했다. 나주배를 홍보하는 ‘나주청년’ 홍보영상과 스티커를 만들기도 했다.

필름에이지를 주식회사로 운영해도 되지만 굳이 사회적기업이 되려고 했던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이윤추구만을 꾀하는 기업 형태에 견주어 사회적기업은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다는 게 윤수안 대표의 생각이다. 윤 대표에게 사회적기업은 단순히 지원금을 받아 키우는 기업이라기보다는 ‘생각이 큰 기업’으로 이어가야 한다는 가치관과 철학을 갖게 해줬다.

㈜필름에이지는 그동안 전남대 60주년 홍보영상, 광주인권도시 홍보영상, 광주국제영화제트레일러, 광주국제영화제 CF 등 의미 있는 작품활동을 해냈다. 또 사회적기업의 취지를 살려 지역민에게 ‘좋은’ 영화 상영도 제공했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영상교육과 독립영화 지원 등 나름대로 재능기부도 해왔다.

윤수안 필름에이지 대표.

윤수안 필름에이지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이들에게도 난관은 없지 않다. 꿋꿋한 의지와 열정으로 작품활동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 사회적기업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지 않은 데다 행정 절차의 오해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윤 대표는 “아무래도 독립영화 감독들이 모여 지역에서 영화를 만들고 수익을 내려다보니 한계가 있다”며 “게다가 전남지역에서는 그렇지 않은데 광주에서는 ㈜필름에이지가 사회적기업이기 때문에 문화재단이 공모하는 사업에 선정될 경우 중복지원으로 보는 때문인지 제외되는 등 어려움이 있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윤 대표는 이어 “표면적으로 ㈜필름에이지가 어떻게 보일지 모르겠으나 우리 사업도 광주·전남지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유형이라 생각한다”며 “5년 뒤에도 ㈜필름에이지가 건재하면서 좋은 콘텐츠와 사회 봉사를 하는 게 꿈”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박선강 기자 skpark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